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새누리 5월 중순전 전대…당 대표는 설만 무성

등록 2012-04-16 19:02수정 2012-04-16 21:47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구성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구성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박근혜 측근’ 강창희 ‘수도권 대표론’ 남경필·황우여 등 거론
새누리당은 16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주재로 비대위 전체회의를 열고, 다음달 중순 이전까지 새 당대표 등 최고위원단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기로 했다. 권영세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전대 준비위원회는 5월15일 전후로 전당대회 날짜를 조율중이다.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실무작업은 속도가 붙기 시작했지만, 당대표 적임자를 두고는 뚜렷한 윤곽이 잡히지 않은 상태다. 이번 당대표는 8월께로 예상되는 대선후보 경선과 12월 대선을 지휘해야 한다. 그에 걸맞은 경륜과 돌파력, 중립성을 갖췄으면서도 당의 얼굴로서 개혁 이미지까지 있어야 한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한 재선 의원은 “조건을 모두 갖춘 사람이 마땅치 않아 박 위원장이 고민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 6선의 강창희(65·대전 중구) 당선자가 충청권 출신에다 박 위원장과 잘 통하는 측근이라는 점 등에서 당대표 후보로 유력하게 거명돼 왔다. 그러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과 당내 일각의 ‘수도권 대표론’과 부딪치고 있다. 5공화국·민정당 출신인 강 당선자의 경력을 두고도, ‘미래’를 말하는 새누리당에 적당하지 않다는 당내 반론이 적지 않다.

수도권 대표론과 함께 주목받는 인물은 남경필(47·경기 수원병) 의원이다. 이번에 5선이 된 남 의원은 당내 쇄신파로 분류됐었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을 지냈다. 그러나 중량감과 안정감이 부족하다는 반론도 있다. 한나라당 전대 돈봉투 사건을 계기로 ‘중앙당과 당대표 폐지 및 원내정당화’를 주장해온 남 의원은 원내대표 후보로도 거론된다.

수도권이면서도 관리형 대표에 걸맞은 후보로 5선의 황우여 원내대표(64·인천 연수)를 꼽는 의견도 많다. 황 원내대표는 지난해 5월 쇄신파와 손잡고 원내 사령탑에 올라 정책 쇄신을 주도해왔으나, ‘온화한 리더십’과 ‘카리스마 부족’이라는 상반된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다.

4·11 총선에 낙선하거나 불출마한 홍사덕(69·6선)·김무성(61·4선) 의원도 거명되나, 원외 인사라는 점이 한계로 지목된다. 황준범 기자 jaybee@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총선 끝나자 ‘KTX 민영화’ 밀어붙이는 정부
서울시 “요금 협상 깨지면…” 지하철 9호선 매입도 고려
김형태 출당 보류…새누리 쇄신 후퇴?
김형태 제수씨 “시아주버님이 속옷 바람으로…”
“머리 위 날아온 포탄파편 맞았으면 즉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