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박 대통령 “통상임금 꼭 풀겠다” 재계에 약속…노동계 ‘반발’

등록 2013-05-09 16:10

박근혜 대통령이 상여금을 통상임금에서 제외시켜 달라는 재계의 요구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통상임금의 산정 방식은 각종 수당과 퇴직금 지급 문제와 직결돼 있어 노동계의 반발 등 파문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을 방문중인 박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미국 상공회의소가 워싱턴D.C에서 주최한 ‘CEO 라운드테이블 및 오찬 간담회’에서 미국 GM사의 댄 에커슨 회장이 통상임금 문제의 해결을 요청하자 “(통상임금 문제는) 굉장히 어려운 문제다. 지엠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경제 전체가 안고 있는 문제니까, 꼭 풀어가겠다”고 말했다고,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라운드테이블에서 에커슨 회장에게 “북한 문제 때문에 철수할 수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 자리에 오신 것을 보니 철수가 아니라 투자를 더 확대할 것이라고 봐도 되겠는가”라고 말했고, 에커슨 회장은 “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 도와줄 수 있는 게 있다면, 한국을 저희 수출 기지로 활발하게 활용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조 수석은 전했다. 조 수석은 에커슨 회장이 말한 문제가 통상임금 문제라고 설명했다. GM은 지난 2월 한국에서 8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그 뒤 북한의 핵 실험 등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자 에커슨 회장이 CNN 인터뷰를 통해 GM의 한국 철수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조 수석은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기업까지도 통상임금 문제 해결에 대한 요구가 많아, 청와대가 해결책을 깊이 고민하고 있었다. 그런데 마침 (GM 투자로) 계기가 생겨 이참에 공론화해 정부가 풀어볼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부연 설명했다. 조 수석은 이어 “통상임금과 관련해 앞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법이나 시행령 개정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과거 문제는 법 개정으로 해결할 수 없다. 노사정위원회 같은 곳에서 토론을 통해 합의로 풀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상임금은 야근수당이나 휴일근로수당 같은 각종 수당과 퇴직금 등을 책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임금으로, 대법원은 지난해 3월 상여금도 통상임금이라는 판결을 내렸다. 수당과 퇴직금을 산정할 때 상여금도 기준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노동자에게는 유리하고 기업에는 부담이 되는 판결이다.

현재 한국GM과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대우조선해양 등 다수의 기업에서 노동자들이 회사를 상대로 통상임금을 재산정해 그동안 미지급된 각종 수당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제기했고 현재 재판이 진행중에 있다. 온라인뉴스팀

<한겨레 인기기사>

“매번 욕…그날 하루만 그런 게 아니었다”
매년 3주간 안식휴가 주는 회사가 있다?
남양 영업지점장 “여기는 내 나와바리, 내가 왕이다”
[화보] 박대통령 방미 넷째 날, 미 의회 영어연설
대출금리 깎을 수 있는데…은행들이 ‘쉬쉬’ 하는 이유가?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