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청와대 민정, 자치발전, 정책조정, 사회정책 비서관을 전보, 임명했다. (왼쪽부터) 신임 김영배 민정비서관, 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 민형배 사회정책비서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으로 교체하는 등 4명의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또 청와대 2기 개편에 따라 사임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을 각각 아랍에미리트와 이라크 특임 특별보좌관으로 임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민정비서관에 김영배 현 정책조정비서관, 정책조정비서관에 이진석 현 사회정책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에 민형배 현 자치발전비서관, 자치발전비서관에 김우영 현 제도개선비서관을 임명했다”며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분들이라 이미 검증이 완료된 분들부터 우선 인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청장 출신인 김영배·민형배·김우영 비서관 등을 핵심 보직에 재배치한 인사로 풀이된다. 하지만 기존 인사들의 자리 교체를 통한 회전문 인사, 돌려막기 인사라는 지적과 함께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이 높은 이들의 경력 관리라는 비판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사임한 임 전 실장과 한 전 수석을 바로 외교 관련 특임 특보에 앉힌 것도 이례적이다.
김보협 기자
bhkim@hani.co.kr
△
김영배 민정비서관
-1967년생, 부산
-부산 브니엘고,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고려대 정치외교학 박사수료
-민주연구원 부원장, 서울 성북구청장
△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
-1971년생, 울산
-울산 학성고, 고려대 의학과, 서울대 의학 석·박사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조정실장, 서울대학교 의과대 부교수
△
민형배 사회정책비서관
-1961년생, 전남 해남
-전남 목포고, 전남대 사회학과, 전남대 사회학 석·박사
-광주 광산구청장
△
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
-1969년생, 강원 강릉
- 강릉고
-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경영학 석사
- 서울 은평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