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카드사태 국조 돌입
카드사 개인정보 대량유출 사고에 대한 국정조사에 들어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7일 케이비(KB)국민카드 전산센터와 엔에이치(NH)농협카드·롯데카드 본사, 신용정보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를 차례로 방문해 현장검사를 벌였다. 여야 의원들은 입을 모아 해당 금융사들의 미흡한 사후대책과 부실한 보안관리 실태를 질타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신형 농협카드 사장이 “저희가 피해자”라고 발언해 여야 의원들로부터 집중 비판을 받는 등 논란이 일었다.
이 사장은 현장검사에 나온 이상직 민주당 의원이 “농협은 (코리아크레딧뷰로 직원) 박씨가 한 것만 범죄행위인 양하고, 반성과 대비책도 없이 모든 것을 떠넘기는 것 같다”고 지적하자 “저희들이 피해자”라고 항변했다. 신용정보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 파견직원이 이동식저장장치(USB)로 정보를 빼간 것이기 때문에 농협카드도 이 직원의 행위로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다. 이에 이 의원은 “국민이 피해자이지 농협카드는 피해자가 아니다. 승인한 직원이 있는데”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다른 의원들도 이 사장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자 현장검사반 반장인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이 “현오석 경제부총리도 발언을 잘못해서 질타를 받고 있는데 국정조사 현장에서 많은 국민들한테 그런 발언은 상처를 줄 수 있다”며 사과할 것을 요구했고, 이 사장은 곧장 “사과하겠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몸을 낮췄다.
국민카드에 대한 현장검사에서는 국민카드 고객이 아닌 사람의 개인정보까지 유출된 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졌다. 이에 김덕수 국민카드 사장 직무대행은 “적법하게 금융지주회사법에 의거해 갖고 있는 것”이라며 10년간 개인정보를 갖고 있는 것은 적법하다는 취지로 답했다가 의원들의 항의를 받고 “이런 일이 없게 다 완벽하게 폐기하겠다”라고 말을 바꿨다. 피해자들에 대한 심리적 피해 구제대책을 묻는 질문에도 김 사장 직무대행은 “구체적으로는 검토하지 못했다”고 답변했다가 의원들로부터 또다시 ‘뭇매’를 맞았다. 김영주 민주당 의원은 “대한민국 1억명이 1억여건의 정보를 털렸는데 대책을 하나도 만들지 않았고, 정신적 피해가 더 큰데 그 대책도 만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김수헌 기자 minerv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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