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세월호 변호사, 헌법재판관 후보자 되다

등록 2017-08-08 19:34수정 2017-08-09 14:52

이유정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 누구?
검찰 재직 2년 후 인권변호사로
헌법·행정·젠더법 전문가로 꼽혀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 문 대통령 지명 몫
여성 2인 포함 ‘9인 체제’ 완비되나
이유정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 사진 청와대 제공
이유정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 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신임헌법재판관 후보로 이유정 법무법인 ‘원’ 변호사(49)를 지명했다. 지난 1월31일 퇴임한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 후임이며, 이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취임하면 헌재는 9인 재판관 체제를 다시 갖추게 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에 대해 “헌법 및 젠더에 대한 풍부한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갖춘 법여성학 학자로서 헌법수호와 기본권 보장이라는 헌법재판관의 임무를 가장 잘 수행할 적임자”라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40대 인권변호사를 헌법재판관으로 지명한 데 대해 법조계 안팎에서는 인권 강화와 여성 공직자 확대라는 이번 정부의 인사 기조를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 출신인 이 후보자는 정의여고와 이화여대 법대를 나와 1993년 사법시험에 합격(사법연수원 23기)했다. 1994년 서울북부지검 검사로 임관 뒤 2년 만인 1996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에서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비상임위원을 맡기도 했다.

호주제 폐지·인터넷실명제·휴대폰위치추적 문제 등 다수 헌법소원을 대리하며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세월호 참사 때는 유족 쪽 대리인으로 국가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을 맡았고, 인혁당 사건 재심 재판과 국가 상대 민사 소송도 대리한 바 있다. 현재 이대 로스쿨 겸임교수다.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지낸 사봉관(49) 지평 변호사와 부부다.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지난 3월6일 이정미 전 헌재소장 권한대행 후임으로 양승태 대법원장의 지명을 받았던 이선애 재판관과 함께, 헌재 역사상 처음으로 9명 중 2명의 여성 헌재 재판관 체제가 꾸려지게 된다. 9명의 헌재 재판관 중 3명은 대통령이 임명하고, 3명은 국회에서 선출, 3명은 대법원장이 지명한 사람을 임명하도록 헌법상 규정돼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이번에 대통령 지명 몫의 헌재 재판관 후보자로 이 후보자를 내정하면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카드’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표현한 것이라는 법조계 해석도 나온다.

정유경 기자 edge@hani.co.kr

◇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서울 △서울 정의여고,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법여성학박사 △제23기 사법연수원 △민변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 △서울북부지방검찰청 검사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비상임위원 △한국성폭력상담소 이사(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現) △서울특별시 인권침해구제위원회 위원장 (현) △법무법인 원 구성원변호사(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