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제작업 닷새째인 11일 오후 충남 태안 소근리 일원에서 주민들이 기름띠 제거 작업을 벌이고 있다. 태안/연합뉴스
11-12일 ‘사리’ 때가 고비, 경기 연안∼안면도 남단 확산될 수도
해안 피해는 계속 늘어…정부 충남 6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선포
해안 피해는 계속 늘어…정부 충남 6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선포
충남 태안 앞바다의 사고 유조선에서 흘러 나와 빠른 속도로 번져 가던 기름띠가 사고 후 닷새째인 11일 오전부터 급속한 확산을 멈춘 채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그러나 11일 오후 5시께부터 12일 오전 11시께까지 사고 이후 조석간만의 차가 가장 큰 `사리'가 찾아와, 소강상태를 보였던 기름띠가 조류에 밀려 북쪽으로는 경기도 연안, 남쪽으로는 안면도 남단까지 퍼져 나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는 11일 오후 기름유출로 오염 피해가 커지고 있는 충남의 태안, 서산, 보령, 서천, 홍성, 당진 6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신속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해경 방제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현재 사고 해역으로부터 남쪽으로는 안면도 앞바다까지 50여㎞, 북쪽으로는 서산 대산석유화학공단 인근까지 20여㎞ 가량 기름띠가 퍼졌으나, 해안쪽으로 불던 북서풍이 약해면서 일단 급속한 확산을 멈춘 채 해상에서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다.
방제작업의 효과도 나타나기 시작해, 대규모 양식어장 피해가 우려됐던 안면도 앞 내.외파수도 인근 바다에서는 전날의 대규모 항공방제 이후 기름띠가 상당히 엷어진 것으로 관측됐다.
또 태안해안국립공원 지역으로 연포, 몽산포, 청포대 등의 해수욕장이 몰려 있는 근흥면, 남면 인근 해안으로에서도 기름띠의 확산이 멈춘 것으로 확인됐다.
남쪽의 근소만 모항에서 만리포, 천리포, 학암포를 지나 가로림만 입구인 만대단 인근까지 40여㎞ 의 해안에는 여전히 기름 찌꺼기들이 뒤범벅돼 있지만 추가 피해는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해풍과 조류의 변화 등으로 기름띠가 다시 빠른 확산세로 돌아설 가능성도 남아 있어 방재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이날 방제대책본부가 진행한 모의실험에서는 북서-북동풍과 조류의 영향으로 정체됐던 기름띠가 오는 14일께 안면도 남단까지 확산될 수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11일 오후 5시3분부터 12일 오전 11시15분까지가 이번 사고 이후 조석간만의 차가 가장 큰 사리 때여서 기름띠가 태안반도를 벗어나 경기도 해안에 상륙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11일 오후 5시께는 밀물의 영향으로 조류가 북동쪽 경기도 방면으로 가장 멀리 밀려가고, 반대로 12일 오전 11시께는 썰물의 영향으로 남서쪽 안면도 방면으로 가장 많이 빠진다"면서 "이처럼 조석간만의 차가 커지면 해상의 기름띠 진폭도 커져 현재의 정체상태가 깨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해상의 기름띠 확산은 멈췄지만 해안선을 따라 집중된 양식장, 해수욕장 등의 피해는 시간이 흐를수록 커지고 있다. 충남도의 집계에 따르면 11일 오후 4시 현재 태안 거아도에서 서산 가로림만에 이르는 해안선 167㎞에 산재한 굴, 바지락, 전복 양식장 3천633㏊(7개 읍면, 324곳)를 비롯해 만리포, 천리포, 백리포 등 15개 해수욕장(4개 면)의 백사장 17㎞가 기름에 오염되는 피해를 봤다. 또 태안과 서산을 잇는 가로림만의 양식장 4천823㏊ 등 해안선 양식장 및 양어장 8천456㏊에서 오염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 해경 방제대책본부는 이날도 경비정과 방제정 등 선박 220여척, 항공기 5대, 민.관.군 인력 1만3천여명을 동원, 해상과 해안에서 방제작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가로림만 입구(4.2㎞), 근소만 입구(2㎞), 태안화력 취수구 인근(1㎞) 등 총연장 9.3㎞ 해상에 오일펜스를 친 데 이어 백사장 해수욕장 앞바다와 세계적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 입구의 안면도 연륙교 해상에 각각 1㎞의 오일펜스를 치기로 했다. 사고 이후 11일까지 해상, 해안에서는 폐유 698t(해상 137t, 육상 525t), 흡착 폐기물 3천715t(해상 595t, 3천120t)이 수거됐다. 해상에 기울어진 채로 정박중인 사고 유조선에 대해서는 전날 사고 탱크(1번, 3번 탱크)에 남아 있던 유류(1천873㎘)를 보조유조선으로 빼낸 데 이어 유조선의 균형을 잡기 위한 추가 이적 작업과 철갑 덧대기(볼팅 작업) 작업을 거쳐 이르면 12일 오후 당초 목적지인 대산항 유류하역장으로 이동시킬 계획이다. 해경 방제대책본부의 윤혁수 경비구난국장은 "해상에 유출된 기름띠가 천수만 등으로 흘러들지 않도록 방제 인력을 집중하고 만대단 해안의 기름띠 방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해안에서 수거된 폐유와 폐기물은 2차 오염을 막기위해 폐기물업체 13곳을 추가로 투입해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석이 기자 seokyee@yna.co.kr (태안=연합뉴스)
그러나 해풍과 조류의 변화 등으로 기름띠가 다시 빠른 확산세로 돌아설 가능성도 남아 있어 방재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이날 방제대책본부가 진행한 모의실험에서는 북서-북동풍과 조류의 영향으로 정체됐던 기름띠가 오는 14일께 안면도 남단까지 확산될 수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11일 오후 5시3분부터 12일 오전 11시15분까지가 이번 사고 이후 조석간만의 차가 가장 큰 사리 때여서 기름띠가 태안반도를 벗어나 경기도 해안에 상륙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11일 오후 5시께는 밀물의 영향으로 조류가 북동쪽 경기도 방면으로 가장 멀리 밀려가고, 반대로 12일 오전 11시께는 썰물의 영향으로 남서쪽 안면도 방면으로 가장 많이 빠진다"면서 "이처럼 조석간만의 차가 커지면 해상의 기름띠 진폭도 커져 현재의 정체상태가 깨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해상의 기름띠 확산은 멈췄지만 해안선을 따라 집중된 양식장, 해수욕장 등의 피해는 시간이 흐를수록 커지고 있다. 충남도의 집계에 따르면 11일 오후 4시 현재 태안 거아도에서 서산 가로림만에 이르는 해안선 167㎞에 산재한 굴, 바지락, 전복 양식장 3천633㏊(7개 읍면, 324곳)를 비롯해 만리포, 천리포, 백리포 등 15개 해수욕장(4개 면)의 백사장 17㎞가 기름에 오염되는 피해를 봤다. 또 태안과 서산을 잇는 가로림만의 양식장 4천823㏊ 등 해안선 양식장 및 양어장 8천456㏊에서 오염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 해경 방제대책본부는 이날도 경비정과 방제정 등 선박 220여척, 항공기 5대, 민.관.군 인력 1만3천여명을 동원, 해상과 해안에서 방제작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가로림만 입구(4.2㎞), 근소만 입구(2㎞), 태안화력 취수구 인근(1㎞) 등 총연장 9.3㎞ 해상에 오일펜스를 친 데 이어 백사장 해수욕장 앞바다와 세계적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 입구의 안면도 연륙교 해상에 각각 1㎞의 오일펜스를 치기로 했다. 사고 이후 11일까지 해상, 해안에서는 폐유 698t(해상 137t, 육상 525t), 흡착 폐기물 3천715t(해상 595t, 3천120t)이 수거됐다. 해상에 기울어진 채로 정박중인 사고 유조선에 대해서는 전날 사고 탱크(1번, 3번 탱크)에 남아 있던 유류(1천873㎘)를 보조유조선으로 빼낸 데 이어 유조선의 균형을 잡기 위한 추가 이적 작업과 철갑 덧대기(볼팅 작업) 작업을 거쳐 이르면 12일 오후 당초 목적지인 대산항 유류하역장으로 이동시킬 계획이다. 해경 방제대책본부의 윤혁수 경비구난국장은 "해상에 유출된 기름띠가 천수만 등으로 흘러들지 않도록 방제 인력을 집중하고 만대단 해안의 기름띠 방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해안에서 수거된 폐유와 폐기물은 2차 오염을 막기위해 폐기물업체 13곳을 추가로 투입해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석이 기자 seokyee@yna.co.kr (태안=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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