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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

낙동강 준설 절감액‘습지 파괴’ 둔치 개발

등록 2010-08-09 18:59

부산시, 용역발주…환경단체 반발
국토해양부가 지난 6월 4대강 사업 낙동강 구간 1~4공구의 준설량을 대폭 줄이겠다고 한 뒤, 부산시가 절감되는 준설토 공사비 400억원을 멸종위기 조류 등이 서식하는 낙동강 둔치를 개발하는 사업에 쓰려고 해 환경단체 등의 비판을 사고 있다.

부산시는 9일 “지난달 말 서울의 ㅇ사와 부산의 ㅅ사에 낙동강 둔치 정비사업 용역을 의뢰했으며, 이달 말 기본계획안이 나오면 낙동강 구간 1~4공구 준설토 공사비 절감액을 국가에 반환하지 않고 둔치 정비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1~4공구 준설토 공사비 절감액을 400억원으로 추정한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6월 “부산시에 낙동강 1~4공구의 준설량을 2012만㎥에서 1177만3000㎥로 41%(834만7000㎥)를 줄이겠다”고 부산시에 통보했다. 준설토 적치장 보상이 초기 단계에 머물러 성토가 불가능하고, 일부 지역 준설토에서 물을 흐리는 점토가 대량으로 발견됐다는 것이 이유였다.

부산시는 을숙도(1공구) 둔치에는 분수, 전망대, 인공 언덕 등을 짓고, 맥도지구(2공구)에는 나룻터를 복원하며, 노랑부리저어새 등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삼락지구(3공구)에는 가족캠핑장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1~3공구는 모두 문화재보호구역이다. 대저지구(4공구)에는 야외 문화공연장을 세우고, 화명지구(5공구)에는 체육활동 공간, 수영장과 요트정박, 수상스키, 윈드서핑 등 수상레포츠 시설을 만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 하천관리과 관계자는 “자연을 그대로 두기보다는 시민들이 선호하는 시설을 만들어야 둔치 이용률이 높아질 것”이라며 “준설토 절감 비용을 둔치 정비사업에 사용하면 자치단체의 예산 부담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환경단체인 ‘습지와 새들의 친구’ 박중록 공동대표는 “몇 년 전 부산시가 삼락둔치의 농경지를 정비한 뒤로 이곳을 찾던 기러기 수천 마리와 오리 1만여 마리가 지금은 사라졌다”며 “문화재보호구역에 갖가지 인공 시설을 만들 것이 아니라 세계적 습지 보전지역으로 가꾸는 것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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