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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

서울시가 전기차 보급에 발벗고 나선 까닭은?

등록 2016-03-17 13:50수정 2016-03-17 18:42

서울시와 케이티(KT)링커스, 한카 공동으로 지난해 2월 시범 서비스를 개시한 공중전화부스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자료사진
서울시와 케이티(KT)링커스, 한카 공동으로 지난해 2월 시범 서비스를 개시한 공중전화부스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자료사진
발암물질 ‘초미세먼지 20% 줄이기’…최대 1800만원 지원, 친환경 보일러는 16만원까지 지원
서울시는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보일러와 전기차 보급을 지원한다. 가정용 일반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면 16만원, 전기승용차 또는 전기트럭 구입에는 1200만원에서 18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교체 지원 대상은 서울시 거주 가구주로 주택 소유주뿐만 아니라 세입자도 신청 가능하며 저소득층을 우선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총 1000대다. 전기자동차는 총 520대까지 구매를 지원한다. 국가유공자와 1~3등급 장애인, 1997년 3월1일 이후 출생한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다자녀가정, 비영리 법인, 등록된 비영리 민간단체에 대당 1800만원씩 총 60대를 지원한다. 일반시민에겐 대당 1650만원씩 330대, 서울시 소재 기업엔 대당 1200만원씩 20대를 지원한다. 전기트럭 파워프라자 0.5톤 ‘라보’ 구매 보조금은 대당 1500만원으로 10대까지 지원한다. 서울시가 친환경보일러와 전기자동차 구매를 지원하는 이유는 공해차량과 난방, 발전에서 발생되는 초미세먼지가 절반을 넘기 때문이다.

‘초미세먼지 저감대책 연구’(2011년 안양대학교·수원대학교 합동연구)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배출의 주요 원인은 교통 부문 52%, 난방·발전 27%, 비산먼지 12% 순서다. 발생 지역도 서울을 포함해 국내가 절반이 넘는다.

서울시는 2014년부터 ‘초미세먼지 20% 줄이기’를 목표로 세우고 발생원 순위에 따라 억제 정책을 펼쳐왔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2014년 24㎍/㎥, 2015년 23㎍/㎥로 줄여왔다(서울시가 발표한 초미세먼지 농도는 정수로 반올림한 수치다). 서울시는 2016년 22㎍/㎥, 2017년 21㎍/㎥, 2018년 20㎍/㎥로 저감한다는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경유차 1만5400대에 저감장치 부착하거나 조기폐차 △경유를 사용하는 전세버스 151대를 압축천연가스로 전환해 공급 △민관에 총 911대의 전기자동차 보급, 충전인프라 확대 △공해차량 운행제한 지역 관리 강화 △도로먼지 방지를 위한 분진흡입 청소차량 8대 추가도입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1000대 추가 보급 등을 추진한다.

정홍순 서울시 대기관리과장은 “인위적 현상으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황사와 다르게 민관 모두의 노력이 있어야 효과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다”며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친환경보일러 교체 비용과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은 자치구 환경 담당부서와 전기자동차 제조사의 지정대리점에서 신청받고 있다.

김정엽 기자 pkj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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