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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

청계천 안전 시스템 문제없나?

등록 2005-11-04 16:11

안전통로 난간 높이 등 지적…실제적대책 강구돼야

청계천 개통 첫날 50대 여성이 다리 위에서 떨어져 숨진 데 이어 개통 한달만에 추락 사고가 다시 일어나 청계천 안전시스템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새벽 청계천 광교 부근 조흥은행 본점 앞쪽에서 동료와 함께 술을 마신 뒤 청계천 야경을 구경하던 이모씨가 다리 난간 아래로 떨어져, 뇌수술 뒤 중태에 빠졌다.

이처럼 한달새 추락 사고가 2건이나 발생하면서 일부에서는 과연 청계천의 안전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졌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단 서울시는 청계천의 모든 시설은 법적 기준에 맞춰 설치됐으며 안전상 별다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하천변의 난간 높이를 1.1m 이상으로 규정한 건설교통부의 도로 안전 설치 및 관리 기준에 따라 사고 지점을 포함해 청계천변의 난간 높이를 1.1m 가량으로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난간에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높이를 높인다면 안전사고가 줄어들 수 있지만, 이 경우 다른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발생한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한강이나 도로, 육교 등 난간이 설치된 곳은 어느 곳이나 위험하며, 한강 교량 등의 안전대책을 특별히 세우지는 않는다"며 "청계천도 다른 곳과 다를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서울시의 이러한 태도가 청계천의 차별성을 인식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내놓고 있다.

한강 교량 등은 접근성이 제한돼 있지만, 청계천의 경우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데다 하루 1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찾아올 정도로 붐비는 곳이어서 더욱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는 비판이다.

이번에 사고가 일어난 청계천변 안전통로의 경우 그 안전성에 대해 개통 전부터 언론 등에서 경고했던 부분이다.

청계천과 양쪽 도로 사이에 폭 1.5m로 놓여 있는 `안전통로'는 두 사람이 교차 통과하기도 힘들 만큼 좁은데다 6m 간격으로 가로수까지 심어져 인도로 쓰기에는 부적절하다.

시는 이 길이 `인도가 아닌 안전통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설치 목적이 어떻든 현실적으로 이 길은 인도처럼 쓰이고 있다.

시는 미관이나 보행자의 청계천 구경 등을 감안해 난관 높이를 조절했겠지만, 안전통로에 설치된 난간의 높이가 추락사고 등을 막기에 충분한 지 철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청계천에서 각종 사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감시체제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 청계천에는 배오개교 아래 등에 모두 16대의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고 안전요원들이 24시간 순찰을 돌고 있지만, 이번 시스템을 계기로 감시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준공 전부터 안전시스템을 세밀히 점검해 보강할 부분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시민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철저히 점검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안승섭.김정은 기자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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