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조달청장 초청 간담회'를 열어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중소기업계의 어려움과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종욱 조달청장의 취임 후 첫 행보로 계약금액 조정 기준일 변경, 반도체 등 수급 애로 물품에 대한 납품기한 연장 등 업계의 건의사항을 들었다.
◇ 유신50년군사독재청산위원회(상임대표 김재홍)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74회 제헌절 유신50년 국회토론회-‘유신헌법’은 대한민국 헌법일 수 있는가’를 진행했다. 청산위는 1972년 제정됐던 유신헌법과 유사입법기구가 생산한 법률들에 대해 국민이 위임한 입법권에 근거하지 않아 원천무효라고 선언했다.
◇ 하이브는 12일 월트디즈니컴퍼니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콘텐츠 협업을 맺어 방탄소년단 출연 콘텐츠 2개 등을 포함해 5개 콘텐츠를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에서 선보이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소파이 스타디움에서 열린 <비티에스(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엘에이(LA)>가 곧 공개되며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추가 콘텐츠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한국고대사학회와 함께 오는 14∼15일 경북 경주 힐튼호텔에서 ‘신라 왕경(王京)의 도시 구조와 월성(月城)'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한다. 신라 왕경은 당시 수도였던 경주를 뜻하는 용어다. 전덕재 단국대 교수의 ‘신라 왕경 연구의 성과와 주제’ 강연을 비롯해 신라 궁성의 건립과 확장, 황룡사 회랑 외각 공간 등을 연구한 내용이 발표된다. 유튜브(youtube.com/channel/UCyvYCBA2aJFa8hIdIpur82Q)로 중계한다.
◇ 한국펄벅재단은 오는 26일까지 다문화가정의 화합을 다지고, 소통을 확대하기 위한 ‘한국 보물찾기' 행사에 참가할 가족을 모집한다. 5년 이상 한국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과 학령기에 접어든 자녀를 둔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이메일(psbfk@pearlsbuck.or.kr)로 보내면 된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서양원 매일경제 대표이사)는 13일 서울 한국언론회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초청 편집인협회 월례포럼을 한다.
◇ 충청북도는 12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을 제7기 충북 명예도지사로 위촉했다.
◇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는 오는 9월 13일까지 ‘제3회 운암 김성숙 UCC 공모전’을 한다. 독립과 민주화에 헌신한 운암 선생의 삶과 정신을 기리는 소재로 자유 형식의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응모하면 된다. 대상 수상자는 국가보훈처장상과 상금 200만원을 받는다. 누리집(kimsungsuk.or.kr) 참고.
◇ 한국국학진흥원은 새달 31일까지 경북 영주 소수박물관에서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전시회를 한다. 서애 류성룡이 저술한 <침경요결>, 안동지역 선비 의사 임정한이 쓴 <존양요결> 등 의학 관련 자료를 전시와 도록을 통해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다.
◇ 서울시립과학관은 13일 여의도 밤섬 및 강서 습지 등 서울 습지의 생태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매년 5월과 10월 둘째 주 토요일 ‘세계 철새의 날’ 행사에 참여해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전의 필요성을 홍보한다.
◇ DB손해보험은 지난 9일 강원도 원주시 소재 다문화가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했다. 임직원과 DB프로미 농구단으로 구성된 봉사단 60여명이 취약 가구 4곳을 찾아 벽지와 장판, 싱크대 등을 보수·교체하고, 쌀 500㎏을 전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