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립기념관과 서울역사박물관은 13일~10월13일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광복절 기념 ‘한 가족의 독립운동 이야기-조국으로 가는 길’전을 연다. 상하이임시정부를 망명한 김가진 선생과 아들 김의한·정정화 부부, 손자 김자동 임시정부기념사업회장의 3대에 걸친 이야기를 소개한다.
◇ 이한열기념사업회는 19일~새달 27일 서울 노고산동 이한열기념관에서 ‘이한열 만화사랑’ 전시회를 연다. 지난해와 올해 ‘이한열 만화상’ 수상자 10명과 만화가 박재동·박순찬·박건웅·서나래·최규석씨의 시사만평, 웹툰 등을 선보인다.
◇ 아산정책연구원(원장 함재봉)은 19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경제적 국정운영과 미국의 신국제주의’를 주제로 로버트 메넨데즈 미국 상원 외교위원장(민주당·뉴저지)의 초청 강연회를 한다.
◇ 자연환경국민신탁은 17일 오후 8시 서울대공원 중앙광장에서 ‘김연아 선수와 함께하는 바람의 숲 콘서트’를 연다. 에너지관리공단과 삼성스마트에어컨과 함께 에너지 다이어트 캠페인을 통해 마련한 기금으로 만드는 숲이다.
◇ 8·15광복절 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는 15일 오전 10시~오후6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제68돌 8·15 광복절 기념 민족공동행사’를 연다.
◇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은 새달 5일부터 12월5일까지 12주에 걸쳐 진행하는 ‘제9기 평화리더십아카데미’ 지원 신청을 29일까지 받는다. 이사장인 법륜 스님과 윤여준 원장을 비롯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안철수 국회의원, 안희정 충남도지사, 박웅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최상용 전 주일 대사, 김상조 교수 등이 강사진으로 참가한다. 누리집(peacefoundation.or.kr) 참조. (02)581-0581.
◇ 백두대간은 다큐멘터리 영화 <길위에서>가 14일 관객 4만명을 돌파했다. 불교에 귀의한 비구니들의 생활을 관찰자의 시선으로 기록한 작품으로 전국 12개 극장에서 상영중이다.
◇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인문한국연구소는 16일 오전 9시30분 교내 600주년기념관 2, 3세미나실에서 ‘19세기말-20세기 초 동아시아 전통 지식인의 삶과 사상’을 주제로 한-일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 건국대 수의과대은 14일 교내 유혜선세미나실에서 ‘수의대 내리사랑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학생 14명에게 모두 2800만원을 전달했다. 수의대 내리사랑 장학금, 유혜선 장학금, 웨스턴의료센터 장학금 등 동문 선배들이 기부한 장학금이다.
◇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와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는 공동으로 29~30일 서강대에서 ‘아시아 민주주의 현재적 조건과 전망: 민주주의 질적 발전의 모색’을 주제로 2013 아시아 민주주의지표 국제 컨퍼런스를 연다.
◇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방송인 황기순씨의 진행으로 14~26일 서울·부산·대구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자선공연과 거리모금을 하는 ‘사랑 더하기’ 국토대장정을 한다. 개그맨 정준하·이홍렬, 가수 박상민·박상철씨 등이 재능기부로 참여하며 성금은 공동모금회에 전달된다.
◇ 예금보험공사는 14일 본사에서 ‘제9회 예보 꿈나무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수도권 지역 저소득 가정 고교생 10명에게 모두 1천만원을 지원했다.
◇ 한국피자헛은 14일 성내점에서 ‘제20회 피자헛 팀메이트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매장에서 근무하는 대학생과 고교생 23명에게 12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 서울흥사단은 15일 8·15광복절을 맞아 청소년독도수호대와 독도를 방문해 기념행사를 한다.
◇ 청호나이스 장학재단은 14일 경기 화성에 위치한 청호인재개발원 윌리엄홀에서 성적 우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 대교는 23일까지 재능있는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초등학생 자녀를 후원하는 눈높이 드림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회공헌 누리집(daekyocsr.com) 참조 (02)829-0040.
◇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사무국은 청소년들의 다큐멘터리 제작 지원을 위해 ‘DMZ Docs 청소년 다큐멘터리 제작 워크숍’ 참가자를 모집한다. 워크숍은 새달 14일부터 2014년 1월까지 매주 토요일 고양·교하·부천·성남·주안 등 5개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누리집(dmzdocs.com) 참조.
<한겨레 인기기사>
■ 조선인 강제징용자의 무덤인데…일 “근대화 상징” 관광개발
■ “담뱃재 털고 침 뱉은 물 맞으며 촬영했다”
■ 전두환 차명재산 수십억 첫 확인…한남동 노른자위땅 매매
■ [화보] 인간 한계에 도전하는 명승부 명장면들
■ [화보] 5월 광주처럼…이집트 시위대 유혈진압
■ 조선인 강제징용자의 무덤인데…일 “근대화 상징” 관광개발
■ “담뱃재 털고 침 뱉은 물 맞으며 촬영했다”
■ 전두환 차명재산 수십억 첫 확인…한남동 노른자위땅 매매
■ [화보] 인간 한계에 도전하는 명승부 명장면들
■ [화보] 5월 광주처럼…이집트 시위대 유혈진압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