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유네스코는 최근 올해의 ‘세종대왕 문해상’에 부르키나파소의 비정규교육진흥연맹(APNFE)과 에콰도르 교육부를 선정했다. 세종대왕 문해상은 우리 정부가 유네스코에 자금을 지원해 국제사회의 문맹퇴치에 기여한 개발도상국의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지난 1989년 제정된 이래 매년 한글날을 기념해 ‘문해의 날’(LD)인 9월8일 시상한다.
◇ 한우리정보문화센터(관장 김경하)는 19일 오후 2시 서초동 본 센터에서 장애·비장애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뮤직페스티벌’을 무료로 연다. (02)2055-0909.
◇ 노스페이스 최근 성북구와 강북구에 거주하는 소외계층에게 쌀 20kg 800포를 기부했다. 노스페이스는 2005년부터 매년 명절인 설과 추석에 사랑의 쌀 나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홍동)은 최근 새달 열리는 개원 행사 총감독에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안숙선 보유자를 위촉했다.
◇ 발견은 최근 ‘제3회 발견문학상’ 수상작으로 허충순 시인의 시집 <화문(花紋)>을 선정했다.
◇ 사단법인 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이사장 손석우)는 최근 충북 제천 농촌지역 도서관과 새마을회에 사랑의 도서 1만권을 전달했다. 기증한 책은 서울 강남구와 <경인일보>가 캠페인을 전개해 모았다.
◇ 삼성그룹은 최근 외국인 근로자 무료진료기관 41곳에 약 15억원 상당의 초음파 진단기 45대를 기증했다.
◇ 오텍그룹은 최근 장애인 시설 지원금 2천만원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했다.
◇ 연세대는 11일 오후 4시 본교 연세·삼성학술정보관 7층 장기원국제회의실에서 김병철 고려대 총장에게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김 총장은 우리나라의 학문과 대학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는 ‘제1기 슬로푸드 아동요리지도사 과정’ 수강생을 선착순 20명 모집한다. 강의는 이달 말부터 새달 초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남양주 슬로푸드문화원에서 진행된다. 누리집 (slowfoodkorea.kr) 참고.
◇ 한국잡지협회(회장 남궁영훈)은 30일 오후 5시까지 ‘코리아매거진페스티벌2014’ 참가 희망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은 이메일(kmaamk@korea.com) 또는 팩스(02-360-0009)로 하면 된다.
◇ 용인한국외대부설고의 공연동아리 노이즈(락밴드)·인터루드(대중가요)·시티(힙합)·하율(재즈댄스)·제스처(비보이)·모티브(방송댄스) 소속 학생들은 14일 오후 6시 죽전 야외 음악당에서 ‘함께하는 세상’ 나눔 콘서트를 연다. 공연을 통해 마련된 후원금은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인 여명학교의 자립과 공동체 생활을 위해 쓰인다. (02)888-1673.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은 3일 제13대 원장에 이태식씨가 취임했다. 이 신임 원장은 1994년부터 지금까지 20년간 한양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철도학회장·대한토목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 한국장애인! 인권상위원회는 새달 2일까지 ‘2014 한국장애인인권상’ 수상 후보자를 모집한다. 인권실천부문·인권매체부문·기초자치부문·공공기관부문 등 총 4개 부문이다. 누리집 (ablerights.kr) 참고.
◇ 서울종합예술학교(이사장 김민성)는 최근 방송영화제작학과 겸임교수로 오동석씨를 임명했다. 오 교수는 1931년 공채 8기로 60여편의 장·단막극을 연출했으며, 국민대 연극영화과·동덕여대 방송연예과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장일환)는 5일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에서 서울사대부설 초등학교 4학년 학생 133명을 대상으로 숲 체험·산림박물관 견학·공작물 만들기 등 ‘숲과의 만남’ 행사를 진행한다.
◇ 부경대 LED-해양융합기술연구센터(센터장 유영문)는 최근 부산광역시로부터 부산광역시 야간경관 기본계획 수립 용역 대표기관으로 선정됐다.
◇ 스텝시스템(대표 이국상)은 한국PCB설계산업협의회(회장 이성훈)는 최근 전략적 약정을 맺고, PCB설계기술 인력 양성을 위해 2년간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 한민족원로회(공동의장 이수성·김동길)는 11일 오후 7시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1층 예인홀에서 ‘21세기 개천은 선도문화로 열어간다’를 주제로 제7차 한민족미래포럼을 연다.
◇ 전라북도사회복지협의회는 도내 3개 학교 13학급에 초등학생 4~5학년을 대상으로 공동체 의식 증진과 올바른 사회복지인식 형성을 돕기 위한 ‘찾아가는 초등복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동덕여대(총장 김낙훈)은 4일 해성국제컨벤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안내 및 캠퍼스투어를 진행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