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운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는 7일 전남대에서 주관하는 민주평화인권학술상인 ‘제7회 후광학술상’에 선정됐다. 1980년 5월 광주의 삶과 진실을 사회과학자의 시선으로 재구성한 ‘오월의 사회과학’을 발표하는 등 5·18 연구에 기여한 공로다. 시상식은 9일 오후 2시 전남대 용지관 광주은행홀에서 최 교수의 특별강연과 함께 열린다.
⊙ 정갑영 연세대 총장은 5일 일본 게이오대에서 경제학 분야의 교육 및 연구, 대학 경영과 고등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 구기헌 상명대 총장은 5일 열린 ‘제9회 2014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에서 사회봉사부문 문화나눔대상을 수상했다.
⊙ 임병규 국회 입법차장은 6일 한양대에서 열린 ‘전국검정고시 총동문회 2014 송년의 밤’에서 ‘자랑스러운 검정고시인상’을 받았다. 중·고교 과정을 모두 검정고시로 마친 그는 서울시립대(야간)에 진학해 4학년 때 ‘제6회 입법고시’에 합격해 국회 공무원이 됐고 차관급까지 승진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미국 위스콘신주립대 공공정책학 석사 학위를 거쳐, 동국대 대학원에서 정책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 이종원 작가는 최근 한국여행작가협회 정기총회에서 8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 박기동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사장은 8일 제15대 사장으로 취임한다.
⊙ 박경림(방송인·세이브더칠드런 홍보대사)씨는 12일 오전 11시 역삼동 카페 알베르에서 국내 위기가정 아동들을 돕기 위한 ‘이리이리 바자회’를 연다.
⊙ 고광곤 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지난달 28일 대한심장학회 58차 연례학술대회에서 ‘2014 아스트라제네카 학술상’을 수상했다.
⊙ 박종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5일 열린 한국헌법학회 제84회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제21대 회장에 취임했다.
⊙ 김영수 한양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3일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주최한 ‘제9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및 로봇인의 밤’ 행사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 차상균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 원장(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은 5일 열린 ‘초연결 창조한국 비전 선포식’에서 국가정보화 유공 ‘근정포장’을 받았다.
⊙ 강문상 인덕대 메카트로닉스과 교수는 5일 열린 ‘2014년도 전문대학 교육포럼’에서 ‘창업인재 양성의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한 공로로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 권기정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남수단 국가사무소 소장은 5일 열린 ‘제9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 함기선 한서대 총장은 5일 한국 항공우주정책·법학회가 시상하는 항공우주문화상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함 총장은 아시아 최초의 대학 자체 비행장을 갖춘 항공교육시설을 완공해 항공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시설에서 항공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기여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