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는 31일 서울 새문안로 사무실에서 ‘한국의 중립문화,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6회 ‘갈등관리 포럼’을 열었다.
◇ 전주 갤러리 숨은 지역을 넘는 소통의 기회를 갖고자 2~8일 서울 인사아트센터 JMA스페이스에서 ‘플랫폼(전주-서울)’을 기획, 전시한다. 이 전시회에는 14명의 전북 대표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된다. (063)220-0177.
◇ 언론중재위원회는 31일 전체 중재위원 90명 가운데 임기만료된 15명을 유임하고 34명은 새로 선임했다. 법관 18명·변호사 18명·전직 언론인 23명·학자 31명 등으로 구성됐다. 신임은 박인식·김성수 서울지방법원 부장판사, 이희영·허은강·양인석·홍중표·안승국·조창학·박재우·이정화·김효정 ·김준회·강문원 변호사, 이종탁(전 <경향신문>)·성기준(전 <연합뉴스)>·한은경(성균관대)·황지영(경성대)·이상식(계명대)·이관열(강원대)·김봉철(조선대)·이완수(동서대) 교수, 도성진(전 <중앙일보>)·이종세(전 <동아일보>)·손관승(전 )·이혁주(전 <조선일보>)·임경록(전 <연합뉴스>)·김종명(전 <부산일보>)·조동수(전 <광주일보>)·김성기(전 <강원일보>)·김영일(전 <충청일보>)·김재금(전 <전북일보>)·이영동(전 <경남신문>)·오상훈(전 <제주일보>), 민말순(창원YMCA 이사장)씨 등이다.
◇ 한국폴리텍대학은 성남교정 이영화 행정처장을 1급 국장에 임명했다. 1968년 공공직업교육훈련이 시작된 이래 1급 국장에 내부 여성 직원이 임명된 것은 처음이다.
◇ 교육부는 ‘9월의 스승’으로 부산 지역 중·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서인철(65) 전 교사를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 광주문화재단은 국악인 오정해, 배우 박철민, 마당극 배우 지정남 등 3명을 제4회 광주아리랑 대축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고 30일밝혔다.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부설 한복진흥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찾아가는 한복문화교육’ 사업에 함께할 초등 및 중학교 50개교를 공개 모집한다. 14일 오후 4시까지 한복진흥센터에 신청서와 공문을 함께 접수하면 된다. (02)739-4685.
◇ 삼정KPMG는 3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삼정KPMG 감사위원회 지원센터(ACI) 자문교수단’ 위촉식을 열었다. 1년간 활동할 자문교수로는 임석식(서울시립대)교수, 한종수(이화여대) 교수, 이석원 교수, 송옥렬 교수(이상 서울대) 등이 위촉됐다.
◇ 법조협회는 법학 전문 학술지 ‘법조’가 한국연구재단의 2015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
◇ 국립국악원은 28일 예악당에서 열린 ‘제29회 창작국악동요제’에서 이은정 작곡의 ‘꼬르륵 냠냠 쿨쿨’이 대상을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 통영관광개발공사와 통영시 도남사회복지관은 최근 경남도립병원에 입원 중인 통영 출신 위안부 피해자 김복득 할머니에게 ‘사랑의 엽서’를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광복 70돌을 맞아 마련된 사랑의 엽서는 통영케이블카 이용객들이 직접 쓴 것이다. 김 할머니에겐 이번 이벤트로 모아진 성금도 함께 전달됐다.
◇ 산업기계·첨단부품 전문기업 LS엠트론은 12월 30일까지 제4회 LS엠트론 트랙터 사진 공모전을 연다. 일반시상은 ‘인간, 그리고 LS트랙터의 아름다운 동행’을 주제로 사람·자연과 어우러진 트랙터 사진을 찾는다. 스마트 라이프상은 스마트폰·태블릿으로 촬영한 사진을 대상으로 한다. 공모전 누리집(lsmtrontractor.com)에서 응모할 수 있다.
◇ 상명대(총장 구기헌)는 30일 BS국제다큐영화제 시상식에서 다큐멘터리 정신상을 받았다. 다큐멘터리 정신상은 감독의 다큐멘터리 작가적 정신과 사회현실에 대한 메시지가 가장 잘 구현된 작품에 수여되는 상이며, ‘몽테뉴와 함께 춤을’의 이은지 감독이 본 상을 수상했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 4회의실에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정책 개선’ 국제 세미나를 연다.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3일 은평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3층 회의실에서 성별영향분석평가법 제정에 따른 제도운영 전략과 관리방안 연구에 대해 논하는 `2015 제3차 GIA 포럼‘을 연다. (02)3156-7000.
◇ 신한대는 27일 러시아의 부랴트국립대학교와 학술 및 학생교류, 공동학위제, 문화교류, 자연생태계 공동연구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 도산아카데미는 4일 오전 7시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 그랜드볼룸A에서 오세훈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좌교수를 초청해 ‘매력있는 나라, 존경받는 나라’을 주제로 제227회 ‘스마트 사회 지도자 포럼’을 연다. (02)741-7591.
◇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은 나주시와 31일‘지역상생 사회공헌활동 업무 협약’을 맺었다.
◇ 경실련통일협회는 2일 오후 3시 혜화역 경실련 강당에서 ‘고위급 접촉 타결 이후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30차 열린 좌담회를 연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