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훈클럽신영연구기금(이사장 김창기)은 9일 오후 3시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정주영 현대그룹 정주영 명예회장 탄생 100돌을 기념해 ‘정주영과 남북관계’ 주제의 세미나를 연다. 강인덕 북한대학원대학 석좌교수, 김고중 전 현대아산 부사장, 김영희 <중앙일보> 국제문제 대기자, 조동호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가 발제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7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부위원장에 김재봉·조동수 위원, 감사에 조재연·송승부 위원, 운영위원으로 조동수·오창호 위원, 시정권고위원은 김재봉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9일 오전 10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신문·방송·통신사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 초청 편협 세미나’를 연다.
◇ 성결대 학술정보관은 11월26일까지 문화소통의 장으로서 재학생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화요지식콘서트’ ‘수목영화상영제’ ‘금요교양아카데미’ 등 가을맞이 문화 행사를 연다.
◇ 안양대는 개교 67돌을 기념하여 12월 15일까지 매주 화요일 5~6교시에 진행하는 ‘교양과목 명사초청 특강Ⅱ’를 연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의 특강에 이어 8일 열리는 두 번째 강의는 ‘리더란 누구인가?’라는 주제로 윤상현 대통령 청와대 정무특보가 진행한다.
◇ 서울여대는 8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교내 학생누리관 소극장에서 교양교과목 ‘국제 매너를 갖춘 대학 지성인’을 개설해 문화, 정치, 경제, 과학기술 등 각 분야 전문가 초청특강을 실시한다.
◇ 덕성여대 여성스마트창작터는 메디오피아테크와 ‘실제 디바이스 기반의 모바일 테스팅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 ‘화가이대원을좋아한’ 평론상 운영위원회는 11월2~6일 ‘무엇이 이대원의 회화에 열광하게 하는가’라는 주제로 한 작품론을 공모한다. 희망자는 200자 원고지 70장 분량의 글을 작성해 신청서와 함께 이메일(daiwonleeprize@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facebook.com/daiwonleeprize) 참고.
◇ 재단법인 양현(이사장 최은영)은 7일 고 조수호 한진해운 회장을 기리는 ‘제8회 양현미술상’ 수상자로 나이지리아 출신으로 벨기에에서 활동중인 현대미술가 오토봉 엥캉가를 선정했다. 그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립조형예술대학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시상식과 수상 작가 강연은 11월12일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 한국해양재단과 해양환경관리공단이 주최하고 해양수산부가 후원하는 제10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 대상에 정병철씨의 ‘작업을 마치고’가 선정됐다.
◇ 한국다문화센터는 7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다문화가정 어린이로 구성된 레인보우합창단의 광복 70돌 기념음반을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교육부 지정 다문화 거점학교에 무료로 배포하기로 했다. 한국시각디자인협회가 기증한 광복 70돌 기념 티셔츠도 함께 배포할 예정이다. 누리집(cmck.kr/)으로 신청하면 된다.
◇ 상명대는 10일 상암동 DMC 홍보관 3층에서 오후 2시30분부터 ‘개방형 오픈 캠퍼스[COC]세미나’를 연다. 또한,상명대 황민철 교수는 ‘COC가 지향하는 인재상’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며, 세미나와 함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및 COC 관련 융합기술의 전시회도 선보인다.
◇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은 8월 21~31일 필리핀 세부 반타얀에 서울대-해비타트 봉사단 20여명을 파견해 태풍 재해지역 주민을 위한 집짓기 활동을 했다.
◇ 국가보훈처는 이달 새달 3일까지 제4회 ‘애국가 부르기’ UCC(사용자제작콘텐츠) 공모전을 연다. 응모를 원하는 사람은 4명 이상의 팀을 짜 애국가를 부르는 영상을 촬영해 ‘[애국가]’라는 문구를 넣어 유튜브에 올린 다음 공모전 누리집(lovesongkorea.com)에 특별한 사연을 등록하면 된다.
◇ 강남경찰서는 JYP엔터테인먼트와 협약을 맺어 7일 이 회사 소속 연예인 2AM 조권, 원더걸스 선미·혜림, 미쓰에이 지아를 4대악 근절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 통계청은 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다양한 분야의 통계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통계서비스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제3회 통계데이터 개방·이용 확산 포럼’을 연다.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16일부터 11월11일까지 매주 수요일 ‘무형유산 시민공방’을 운영한다. 교육비는 무료이나, 재료 구입비는 참가자가 부담해야 한다. 참가 신청은 9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nihc.go.kr)에서 하면 된다.
◇ 국립중앙도서관은 일본 국립국회도서관과 함께 8∼9일 디지털도서관 회의실에서 ‘원격 이용 서비스의 바람직한 방안’과 ‘서지 데이터의 작성·제공에 관한 최신 동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 한양대 공과대학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10∼11일 서울교정 백남콘서트홀 등에서 ‘노후 원전 해체 워크숍’을 열고, ‘원전 해체 안전성의 국제 기준’과 ‘국내 원전 해체 전략’ 등에 대해 논의한다. 참가 문의는 누리집(d2src.org)이나 전화((02)2220-2725)로 하면 된다.
◇ 서울북부지법은 관할구역 내 경희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과 업무협약을 맺고 이들 대학 로스쿨 학생들에게 법원 실무수습 기회를 제공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