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큰들문화예술센터 극단 큰들(대표 이규희)은 마당극 <진주성 싸울애비>를 ‘2015 진주남강유등축제’ 기간인 1~11일 오후 8시30분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상설공연한다. 전민규 감독, 공동창작(대표작가 이명자), 임경희 연출로 임진왜란 3대 대첩 중의 하나인 진주성 1차 전투를 극화한 작품이다. (055)742-0802.
◇ 이한열기념사업회(이사장 김학민)는 1979년 11월24일 서울 명동 와이더블유시에이 위장 결혼식 때 ‘신랑’을 맡아 고초를 겪다 2005년 10월5일 독신으로 요절한 ‘고 홍성엽 10주기’를 맞아 4일 오전 11시 마석 모란공원 묘원에서 추도식을 연다. 오전 10시 시청역 3번 출구에서 전세버스가 출발한다.
◇ 안양대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는 ‘제1회 횡성 한여름밤 별빛 영상제’에서 권현욱 학생이 출품한 ‘맛있는 휴식 횡성’이 최우수상에 선정됐고, ‘광복 70주년 나라사랑 만화·애니메이션 공모전’에서 김사랑 학생의 작품 ‘이번역은 통일역입니다’가 은상을 받았다.
◇ 고려대 노동대학원은 2일 오후 7시 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제1회 KU 노사정포럼’을 연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해 ‘노동이 행복한 삶의 특별시, 서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 김상열연극상심사위원회는 30일 연극 <햇빛샤워>, <미국 아버지>, <환도열차> 등을 선보인 극작가 겸 연출가 장우재(극단 이와삼 대표)씨를 제17회 김상열 연극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 김녕미로공원은 올해 여름 야간개장 수익금 전액인 1천만원을 제주대에 학교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
◇ 육군 35사단은 30일 ‘2015 경북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성공 한마음 행사’ 가운데 솔저댄스 경연대회에서 받은 대상 상금 1천만원을 통일나눔펀드에 기부했다.
◇ 스타하우스는 한류 스타 이민호가 출연한 한국 홍보영상이 유튜브에서 공개 58일 만에 조회수 2천만 건을 돌파했다. ‘코리아 렛 유어 스토리 비긴’ 제목의 이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제작한 것으로 지난 7월29일 공개됐다.
◇ 금호타이어는 30일 일본 산업디자인진흥회가 주최하는 최고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올해 58돌을 맞은 ‘굿 디자인 어워드’(G 마크)에서 2년 연속 본상을 받았다. 운송장비 및 산업시설 분야에서 기술집약 제품인 실란트 타이어와 K-사일런트 타이어(공명음 저감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인 윈터크래프트 Wi61 등 3개 제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서울시는 기부·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가수 김장훈 등이 참여해 만든 ‘희망나눔 캠페인 송 - 키다리 아저씨’를 2일 멜론 등 온라인 음원 사이트에서 공개한다. 축하 공연은 이달 중순 서울시청에서 열린다.
◇ 이화여대는 잭슨랩과 2일 오전 10시 교내 SK텔레콤관에서 유전체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의학’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일부터 새달 5일까지 화∼목요일에 천연기념물센터에서 ‘천연기념물 곤충’을 주제로 유치원생 대상 자연유산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회당 30명을 모집하며, 참가 신청은 8일까지 천연기념물센터 누리집(nhc.go.kr)에서 할 수 있다.
◇ KEB하나은행와 인천시는 30일 ‘마이스 산업발전 업무협약’을 맺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일 서울 서초 더팔래스호텔에서 ‘2015 화장품 위해평가 및 위해소통 국제 심포지엄’을 연다.
◇ 우당이회영선생기념사업회와 우당장학회는 2일 서울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복기대 인하대 교수를 초청해 ‘고조선은 신화인가, 역사인가’를 주제로 시민교양강좌를 연다.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5일 오후 1시30분부터 통일한국사회와 여성·가족정책 과제를 주제로 해외학자 초청 컨퍼런스를 연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1일 오전 10시30분부터 상공회의소 중회의실B에서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의 5차 평가보고서:주요 이슈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제391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을 연다.
◇ 국학원은 3일 개천절을 맞이아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 개천문화대축제를 연다. 서울에서는 당일 오전 10시 광화문 일대 세종로공원에서 종각역까지 단기 4348년 개천절을 경축하는 거리 퍼레이드와 보신각 타종식을 한다.
◇ 부경대는 1일오후 3시부터 한국전쟁 때 미8군 사령관이던 월턴 워커 장군이 머무르며 전쟁을 지휘했던 장소인 교내 ‘워커하우스’에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리대사를 초청해 ‘한국전쟁 정전협정 62주년, 다시 돌아보는 한미동맹’을 주제로 학생들과 간담회를 연다.
◇ 우리은행은 2∼11일 열리는 ‘2015 경북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에서 참가 선수들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시환전소 4곳을 15일까지 운영한다.
◇ 러시앤캐시 배정장학회는 ‘OK저축은행 세리키드 골프 장학생’으로 이수연(대전체육고), 신의경(영파여고), 김우정(금호중앙여고) 등 3명을 뽑았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