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소장 구본권)·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연세대 바른ICT연구소(소장 김범수)는 22일 오후 1시30분 연세대 학술정보관 7층 장기원국제회의실에서 ‘스마트폰의 바른 사용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연다.
◇ 서강대는 화공생명공학과 문준혁 교수팀이 개발한 카본 소재 합성 기술 연구결과가 네이처 출판 그룹에서 발행하는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의 18일치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 경기대·강남대·단국대·아주대는 23일 가평고에서 가평지역 고등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연합설명회를 연다.
◇ 한국기자협회(회장 박종률)는 21일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천만원을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 한국방송기자클럽(회장 양영철)은 23일 오전 11시부터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1층 세종홀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초청해 외교 현안 전반을 점검하는 토론회를 연다.
◇ 관훈클럽(총무 이선근)은 23일 오후 6시30분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2015년도 정기총회를 연다. 2015년도 사업을 결산하고 2016년도 예산을 심의 확정하며 제63대 관훈클럽 총무를 선출한다.
◇ 한국조사기자협회는 21일 정기총회에서 제17대 신임 회장 내정자 유영식 영상아카이브팀 차장의 취임식을 했다. 또 ‘올해의 한국조사기자상’ 수상자로 김두호 <한국경제신문> 기자를 선정해 시상했다.
◇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 문헌 확충에 기여한 ‘올해의 납본 및 기증 유공자’를 선정했다. △도서 부문 한울엠플러스(대표 김종수) △비도서 부문 이든교육(대표 김성규) △디지털파일 부문 한국학술정보(대표 채종준) △기증 부문 예진수 <문화일보> 논설위원이다. 유공자 표창식은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관장 부속회의실에서 열린다.
◇ 한국여기자협회(회장 강경희)는 21일 ‘제13회 올해의 여기자상’ 수상자로 취재부문에 최고운 <에스비에스>(SBS) 정치부 기자를 선정했다. 최 기자는 지난 9월 ‘작전 수행 중 다쳐도 민간병원에서 30일 넘게 진료를 받으면 자비를 물어야 하는 현실’을 고발하는 기사를 썼다. 올해 기획부문에는 수상자가 없으며 시상식은 새해 1월14일 오후 7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 고려대(총장 염재호)는 23일 오후 7시30분 교내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KU 그린음악제를 연다.
◇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 문헌 확충에 기여한 ‘올해의 납본 및 기증 유공자’를 선정했다. △도서 부문 한울엠플러스(대표 김종수) △비도서 부문 이든교육(대표 김성규) △디지털파일 부문 한국학술정보(대표 채종준) △기증 부문 예진수 <문화일보> 논설위원이다. 유공자 표창식은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관장 부속회의실에서 열린다.
◇ 건설공제조합은 21일 신임 기획상무로 김종서 종로지점장을 선임했다. 배길원 기획상무는 경영지원상무로 보직을 조정했다.
◇ 한국소비자포럼은 21일 중국 인민일보사의 ‘인민망’과 함께 조사한 ‘중국인이 뽑은 2016년이 기대되는 한류 스타 10인’으로, 김수현·이민호·김종국·이종석·투애니원·전지현·박신혜·유재석·빅뱅·미쓰에이 등을 발표했다. 이 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19만7233명에 이른다.
◇ 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이규택)는 21일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나눔의 집을 방문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1천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 한국예탁결제원은 21일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서 장애인 자립 지원을 위한 꿈이룸가게 3호점 개점식을 했다.
◇ 관세청 중앙관세분석소(소장 김상목)는 21일 직원들이 직접 담근 김장김치 100여 포기를 파주시 문산에 있는 중증장애인 복지시설 행복한 남촌마을에 전달했다.
◇ 무주YG재단(YG엔터테인먼트 비영리재단)은 18일 서울 이화여대에서 3540만원을 지원한 음악치료시설 ‘이화뮤직웰니스센터’ 개소식을 했다. 앞서 교내 중강당에서 열린 위기 청소년을 위한 음악회 ‘제15회이화음악치료콘서트’에도 참여했다.
◇ 부산항만공사는 21일 제12대 항만위원장에 전준수 현 위원장을 재선임했다.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제8대 상근부회장으로 정용환 전 강원우정청장이 선임돼 21일 취임했다.
◇ 고려아연 온산제련소는 21일 울산시에 이웃돕기 성금 10억원을 기부했다.
◇ 건설근로자공제회는 새달 8일까지 건설일용근로자 대학생 자녀 중 ‘2016년도 협성장학생’ 20명을 선발해 졸업 때까지 등록금 전액과 학기당 학습보조비 50만원을 지원한다. 누리집(cwma.or.kr) 참조.
◇ 신한은행은 20일 베트남 현지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이 ‘2015 베트남 사회책임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상을 받았다.
◇ 신라대는 지엠아이그룹과 21일 산학협력 협약을 맺었다.
◇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22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반도 환경변화와 남북협력의 새로운 접근:남북상생의 성장동력을 찾는다’를 주제로 2015 통일준비 공동회의를 연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