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미디어 사업 지원하세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가 마을미디어 활성을 위한 주민지원사업에 참여할 단체 또는 주민모임을 모집한다. 마을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주민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사업이다. 모집 유형은 6가지이고, 모두 60곳을 선발할 예정이다. 미디어에 대한 기초교육을 진행하는 교육형, 미디어 교육과 매체 준비 등 후속 활동을 도와주는 복합형, 이미 활동하고 있는 매체를 지원하는 매체형, 단기 미디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아이템형, 특정 지역 관련 이슈 제작을 돕는 지정공모, 마을미디어 활동이 활발한 거점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거점형 등이다. 선정 단체와 주민모임은 4월부터 11월30일까지 활동한다. 심사는 서류와 면접으로 진행되며 서류접수 마감은 23일이다. 신청서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누리집(www.maeulmedia.org)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문의: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02-3141-6390)
한국·인도 청소년들, 사진으로 한목소리
청소년들의 ‘불평등’, ‘차별’, ‘편견’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화음(畵音); 사진, 목소리를 그려내다’ 전시가 오는 25일까지 서울시엔피오지원센터 1층 로비에서 열린다. 한국 청소년 14명과 인도 청소년 15명이 함께한 이번 전시는 ‘포토 보이스’ 형식으로 이뤄졌다는 점이 특징이다. 포토 보이스는 참가자가 이슈에 대해 직접 사진을 찍고 이야기를 나누며, 이를 전시해 해당 이슈를 사회에 알리는 방식이다. 한국 청소년과 인도 청소년은 관련 주제로 50여점의 사진을 찍고 화상면담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했다. 이번 전시는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가 기획하고,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지원한다.(문의: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02-755-1024)
박원순·이재명 시장도 사회적경제 강연
공익변호사그룹 사단법인 선이 10회에 걸쳐 2016년 사회적 경제 리더십포럼을 개최한다. 사회적 경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영자, 공무원, 법조인 등 사회적 경제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비 없이 참석할 수 있다. 강연은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저녁 7시에 서울시엔피오지원센터 1층에서 열린다. 지난 7일 정태인 칼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의 강연을 시작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홍기빈 칼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 부소장, 이인우 전북지역개발협동조합 이사, 박계동 한국택시협동조합 이사장, 송인창 해피브릿지 협동조합 이사장, 송경용 나눔과 미래 이사장, 신대철 바른음원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강연을 한다. 강의 일정과 주제는 서울사회적경제포털(www.sehub.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럼에 70% 이상 출석한 참여자는 수료증과 기념품을 받는다.(문의:법무법인 원 02-3019-3947)
2015년 마을미디어축제
한국과 인도 청소년 사진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