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톨릭관동대는 19일 연구부총장에 황기철 의과대학 의생명과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 재미한국학교협의회는 16일(미국 현지 시각) 제18대 회장에 이승민 현 부회장을 선출했다. 재미동포 1.5∼2세의 정체성 교육을 하는 단체다.
◇ 지리산문학회·계간 <시산맥>은 19일 ‘제11회 지리산문학상’ 수상자로 박지웅 시인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10월 1일 경남 함양군 함양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지리산문학제에서 한다.
◇ 노동자연대는 21~24일 고려대에서 마르크스주의 포럼 ‘맑시즘2016’을 연다. 김혜진 416연대 상임운영위원, 박주민 국회의원 등이 연사로 나선다. 강연 뒤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청중토론’ 시간도 마련한다. 누리집(marxism.or.kr) 참조.
◇ 스페이스 신선은 26일부터 새달 21일까지 ‘함께 나누는 행복, 어린이 그림전'이라는 제목으로 2010년부터 신선설농탕이 열었던 어린이 그림 공모전 수상작 280여점을 전시한다. 스페이스 신선은 신선설농탕을 운영하는 외식기업 쿠드의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 신한은행은 19일 영국의 금융전문지인 <유로머니>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에 뽑혔다.
◇ 에스오일은 19일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보육원 출신 이공계 전문대학 신입생 40명에게 각 250만원씩 장학금 1억원을 지원했다.
◇ 티브로드는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와 함께 18∼22일 총 3회에 걸쳐 대구 중구와 서구지역의 차상위계층 및 독거노인들에게 선풍기를 전달한다.
◇ 창의와 인성 사회적협동조합은 19일 서울시교육청에 영어 그림책 1만권을 기증했다.
◇ ILOVETAEM(그룹 샤이니 멤버 태민의 팬연합)은 18일 태민의 생일을 기념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금을 전달했다. 후원금은 태민의 사진 전시회를 열어 마련한 것으로, 일본·중국 등 해외 팬들도 모금에 동참했다.
◇ 동부문화재단은 19일 동부대우전자의 주력공장이 위치한 광주광역시에 장학금 2억5천만원을 전달했다.
◇ 시청자미디어재단은 5일 가톨릭관동대 VR콘텐츠 전문가양성사업단과 VR(가상현실) 콘텐츠 교육 및 제작사업 등에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 한국공항공사는 19일 공군과 민·군 공동사용 공항에 대한 상호협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 한양대 에리카 교정은 19일 바이오 벤처기업 티에스바이오와 차세대 나노바이오 신기술 공동개발, 바이오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맺었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한국농어촌공사는 19일 농어촌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측은 관련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시설·인적 교류 등도 강화하기로 했다.
◇ 서울교육연수원은 19일 서울 서초구 연수원 교육동 1층에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고 장애학생의 직업체험을 돕는 카페 ‘세티마루'를 열었다.
◇ 삼성카드는 새달 28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삼성카드 스테이지 06 라이브인 아트' 콘서트를 연다. 샘김·선우정아·빌리카터 등이 무대에 선다. 수익금 전액은 문화 소외 계층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으로 사용한다. 누리집(culture.samsungcard.com) 참조.
◇ 연구공간 파랗게날은 30일 오후 2시 경남 거창군 용암정에서 부산대 건축학과 이호열 교수를 초청, `자연과 합일하는 한국의 누정건축'을 주제로 쉰다섯 번째 `고택에서 듣는 인문학 강좌'를 연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31개 공공기관 및 시도 교육청과 함께 중학교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 미디어 공모전, 기자단 활동 등을 포함한 ‘꿈을 잇(IT)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교육부·법무부는 19일부터 부산 솔로몬 로파크에서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법 관련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 문화체육관광부·한국국학진흥원은 20일 오후 3시 홍익대 가람홀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인문정신문화 특강 ‘청춘 수업'을 연다. 청년 모험가 이동진과 뮤지컬 배우 홍지민이 강연을 한다. (054)851-0748.
◇ 서울대 언어교육원은 20일 교내 문화관 대강당에서 한국어 말하기대회를 연다.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외국인 재학생 20명이 ‘나의 한국 생활'을 주제로 발표한다.
◇ 한국법제연구원은 20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세종호텔 라일락홀에서 ‘한중 항공법의 현황과 법적과제’를 주제로 항공법포럼을 연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