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준하부활시민연대는 1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장준하 선생의 41주기 기일을 맞아 ‘장준하 선생 추모집회’를 연다.
◇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는 16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영택 전 국회의원을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으로 선임했다.
◇ 대한변호사협회는 16일 제47회 한국법률문화상 수상자로 심헌섭 서울대 명예교수를 선정했다. 시상은 29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제25회 법의 지배를 위한 변호사대회' 개회식에서 한다.
◇ 카투사(미 육군 근무 한국군)는 15일 창설 66돌 기념식을 열고 3대가 복무한 최호은 상병 가족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 BNK금융그룹 희망나눔재단은 16일 부산·울산·김해·양산 지역 대학생과 고교생 473명에게 행복 장학금 4억 3천만원을 전달했다.
◇ 건국대는 개교 70돌·학원 창립 85돌을 기념해 <건국대학교 70년사>를 펴냈다.
◇ 한-아세안센터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16일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과 아세안 회원국 간 문화예술 분야 교류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을 함께 추진한다.
◇ 서울시교육청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13회 한·중·일 어린이 동화교류대회에 우리나라 대표로 초등학생 33명이 참가한다. 올해 대회의 주제는 ‘씨앗'이다. 100여 명의 한·중·일 3국 어린이들은 10권의 동화책을 함께 만들고 세 나라의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를 이해하는 문화체험도 함께 한다.
◇ 한국통일문학축전위원회는 28∼29일 서울 성북동 심우장에서 ‘제2회 한국통일문학축전'을 연다. 만해 한용운(1879∼1944년)의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전국 학생 통일문학 대상' 공모전도 연다. 25일까지 응모작을 받아 심사를 거친 뒤 29일 본행사에서 시상한다.
◇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은 새달 5일까지 ‘한·미 대학생 연수'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1년 이내)에게 최장 18개월간 어학연수와 인턴, 여행 등의 기회를 주는 교류 프로그램이다. 누리집(worldjob.or.kr) 참조.
◇ 서울도서관은 독서대학 르네21과 함께 9월 매주 목요일 ‘인문적 시각으로 음식을 만나다' 강좌를 한다. 쿡방 정보를 넘어 음식에 담긴 자연과 문화, 역사, 철학을 살펴본다. 수강신청은 17일부터 누리집(lib.seoul.go.kr/lecture/applyList)에서 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 해양수산부는 새달 30일까지 우리나라 무인도서 19개의 이름을 지어주는 ‘호호해요(呼號海樂) 공모전'을 연다. 누리집(hhhy.kr)에서 19개 무인도서 중 하나를 골라 이름과 그 이유를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 미국 LA한국교육원은 ‘2017 미주 한인의 날 기념 미술대회'를 연다. 올해 주제는 ‘내가 꿈꾸는 한국'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22일부터 10월19일까지 작품을 LA한국교육원으로 제출하면 된다. 누리집(kecla.org) 참조.
◇ 여성가족부는 고등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에 합격하고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23∼31일 부산·전주·서울·대전에서 총 4차례 ‘2016년 하반기 맞춤형 대학 입시설명회'를 연다. 누리집(kdream.or.kr) 참조.
◇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22일부터 새달 9일까지 ‘하루 한 뼘씩 준비하면 행복한 노후를 만들 수 있다'를 주제로 ‘노후준비 콘텐츠 공모전을 연다. 사진·포스터·캘리그라피·웹툰 등 4개 분야에서 진행한다. 누리집(happylife-contest.com) 참조.
◇ 주한영국문화원 어린이 어학원은 24일 오전 11시 서울 논현동 파티오나인 그랜드홀에서 초등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영어교육 관련 특강을 연다. 누리집(britishcouncil.kr) 참조.
◇ 농림축산식품부·농협중앙회는 17일 오후 5시 서울 반포동 반포한강공원 예빛섬 야외무대에서 ‘한여름 밤의 밥심 콘서트'를 연다. 참여 시민에게는 컵밥과 쌀음료(500인분)를 제공한다.
◇ 한국은행은 18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2016 통화정책 경시대회' 전국결선대회를 연다. 8개 대학팀이 참가해 국내외 경제동향 및 분석 등을 토대로 모의 통화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토론한다.
◇ NH투자증권은 16일 본사 인근의 영등포 쪽방촌에서 700여 명의 거주민과 자활 노숙인들에게 삼계탕을 제공하고 쌀을 나눠줬다.
◇ 휴롬은 21일부터 10월8일까지 농림축산식품부,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와 함께 4∼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식습관 개선 교육을 한다. 연극을 보여주고 직접 채소로 주스를 만드는 체험도 마련한다. 누리집(hurommom.com) 참조.
◇ APEC 기후센터는 센터 누리집(apcc21.org)을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극한강수 발생확률에 대한 예측정보를 제공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