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훈클럽신영연구기금(이사장 김창기 조선뉴스프레스 대표)은 23일 2016년도 하반기 언론인 저술·번역 출판 지원 대상자 7명을 선정했다. 박찬수(<한겨레> 논설위원)·이범준(<경향신문> 법조팀장)·이창민(<문화일보> 편집부 차장)·노영우(<매일경제> 지식부 차장)·김태석(<한국방송> 영상취재부 기자)·노진환(전 <서울신문> 사장)·박선이(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 한국신문협회는 22일부터 ‘신문을 활용한 교사용 창의인성교육’ 지도서를 무료로 배포한다. 배려·효·예·존중 등 15가지 주제를 학생들이 신문기사를 통해 객관적·사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지도서다. 누리집(presskorea.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성결대는 정보통신공학부 4학년 김다은 학생이 최근 미국에서 열린 2016 마이크로소프트 세계경진대회 파워포인트 부분에서 3위에 입상했다.
◇ 서울여대는 22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인력·학술 교류에 관한 산학협력협약을 맺었다.
◇ 한국연구재단은 23일 제5대 이사장에 조무제 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을 선임했다. 그는 경상대 농화학 학사와 미국 미주리주립대 생화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경상대 교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등을 지냈다.
◇ 텍사스퍼시픽그룹(미국 사모펀드)은 23일 한국총괄에 이상훈 모건스탠리 프라이빗에쿼티 대표를 선임했다. 그는 고려대와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슬론 경영대학원(MBA) 출신이며,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의 장남이다.
◇ 한국YWCA연합회는 23일 NH농협은행·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한국씨티은행·KB손해보험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 충북 옥천문화원은 옌볜 작가협회와 함께 23일 ‘제20회 옌볜 지용문학상’에 김승종(53·중국)씨의 시 ‘우물 일곱개였던 마을, 그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를 선정했다.
◇ 메트라이프생명은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아 임직원 자원봉사단 30여명이 절전효과가 큰 친환경 원목 수유등을 만들어 미혼모보호시설에 기부했다.
◇ 신한금융그룹은 23일 서울 중구청을 방문해 지역내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생계 지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13년째 후원하고 있다.
◇ 중앙대병원은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연속강좌 ‘매터니티스쿨’을 12월까지 매월 1회 연다. 30일에는 ‘행복한 모유수유’를 주제로 소아청소년과 이나미 교수의 강연이 있다. 누리집(maternityschool.co.kr) 참조.
◇ 국회도서관은 새달 1일부터 10월31일까지 `2016 국회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민제안'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이용자 맞춤형 공공정책정보 포털사이트 구축방안'등 5개다. 자유주제로도 제안할 수 있다. 누리집(nanet.go.kr) 참조. ◇ KT CS(KT그룹의 고객 서비스 계열사)는 30일 서울 염창동 사옥에서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정규직 취업 박람회를 연다. 참가자는 현장에서 구직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면 면접도 가능하다. 누리집(recruit.ktcs.co.kr) 참조.
◇ 국립중앙박물관은 9∼10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에 야외전시 해설 프로그램 ‘가을밤을 걷다'를 진행한다. 충주 정토사지 홍법국사탑·홍법국사탑비를 비롯해 옛 보신각 동종, 김천 갈항사지 동·서 삼층석탑 등을 전문해설사와 함께 관람할 수 있다. 누리집(museum.go.kr) 참조.
◇ 서울 용산경찰서는 8월 한 달간 이태원 주점·클럽밀집 지역에서 ‘다국어 범죄 상담센터'를 운영 중이다. 매주 금요일 오후 10시에 영어·독어·러시아어 등 외국어에 능통한 경찰관들을 통해 외국인 범죄 피해 사례를 듣고 고소·고발 절차 등을 상담한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24일 오후 3시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 이렇게 하고 있다’를 주제로 ‘과학기술+사회혁신’포럼을 연다.
◇ 한국교육개발원은 25일 오후 3시 서울중앙우체국 국제회의실에서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구상’ 주제로 창립 44돌 기념 학술세미나를 겸한 제95차 교육정책포럼을 연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3일 국제달탐사연구단과 달 탐사를 중심으로 한 우주개발과 교류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달 표면의 정주생활에 대한 문 빌리지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