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묵선생추모모임은 20일 오전 7시30분부터 2시간동안 서울 삼청동 현대화랑 내 두가헌에 고 한묵 화백의 빈소를 차려 일반인의 헌화와 분향을 받는다. 지난 1일 프랑스 파리에서 102살을 일기로 별세한 한국 추상회화의 선구자인 고인의 주검은 이날 오후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 장지에 안장될 예정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6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소셜미디어 시대 혐오 표현의 확산과 대응’을 주제로 ‘2016 국제 라운드테이블’을 열었다.
◇ 광운대는 노원구청과 함께 17일부터 새달 15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5회에 걸쳐, 재능기부강좌 ‘미래 IT기술과 삶’을 연다. 컴퓨터공학과 교수진이 강의에 나선다. ◇ 성결대는 16일 이육사 시인의 딸 이옥비씨를 초청, `이육사 시인의 독립운동'을 주제로 강연을 열었다.
◇ 씨젠의료재단은 16일 삼육대에 장학금 1억원을 기부하는 약정을 맺었다. 향후 2년 간 인력 육성과 인프라 공유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 한국국제협력단은 16일 ‘2016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에 박관태(몽골), 김월림(아이티)씨를 선정했다. 외교부 장관상은 조은제(에콰도르), 강도옥(가나), 국제협력단 이사장상은 김규훈·박정순(이상 우간다),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회장상은 김성은(아이티), 박성락(케냐)씨가 받는다.
◇ 국토교통부·대한건축사협회는 17~22일 이화여대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제8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를 연다. 17일 오후 8시 대한건축사협회 1층 대강당에서 개막식을 열고 개막작 <포고 섬 이야기: 낯설고도 익숙한>을 상영한다.
◇ 부스러기사랑나눔회는 19일 ‘세계아동학대예방의 날'을 맞아 18∼20일 천호지하보도 문화갤러리 오르락내리락에서 ‘꼬옥 안아주고 싶은 우리 가족’을 주제로 전시회를 연다. 올해 ‘글그림잔치’ 수상작을 포함해 글·그림·만들기 작품을 전시한다.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22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투명한 재정, 신뢰받는 교회'를 주제로 이야기 마당을 연다. 정재영 실천신학대 교수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준비하는 한국 교회 재정'을, 박성배 회계사가 ‘바람직한 교회의 재정관리'를 주제로 발표한다. ◇ 천주교인권위원회는 새달 5일까지 인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6회 이돈명 인권상 후보를 추천받는다. (02)777-0641.
◇ 환경재단은 18일까지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추천을 받는다. 올 한해 환경·사회·문화예술 등 각 분야에서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해 시상한다. 누리집(greenfund.org) 참조.
◇ 한국메세나협회는 22일 오후 5시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16 한국메세나대회를 열고 기업과 예술계가 화합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2016년 메세나대상 시상식,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 인증식을 진행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