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라시아21은 20일 오전 10~12시 국회 의원회관 3세미나실에서 ‘새 정부의 대러시아 정책 과제: 주요 이슈와 도전’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연다.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러시아를 다녀온 송영길 의원 등이 참석한다.
◇ 숭실대는 9월 4일까지 ‘제6회 전국 대학생 산업융합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공모 주제는 이공계와 인문사회 및 문화예술 아이디어를 융합한 산업융합 분야의 사업화가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가 대상이다. 선발된 최종 8개 팀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 전시된다. 누리집(sift.ssu.ac.kr) 참조.
◇ 한국지방자치학회는 21일 오후 2시 대학로 소재 한성대 에듀센터 2층에서 임승빈(명지대 교수)학회장의 ‘고용·노동·복지기능의 연계와 중앙·지방간 거버넌스 개편’을 주제로 기획세미나 강연을 연다.
◇ 휴넷은 20일 노보텔 앰버서더 강남 보르도홀에서 오명 전 부총리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리더십'을 주제로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무료 행복경영포럼의 강연을 연다. 이 포럼은 행복경영에 뜻을 함께 하는 중소기업 경영자 100여 명이 참석하는 행사로 명사들의 강연과 행복경영을 실천하는 중소기업들의 사례 발표가 매월 진행된다.
◇ 한신대는 17일 본관에서 `오산시 한국어교원 3급 양성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양성과정은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한국어교육 실습 등 총 5개 영역에서 4개월간 진행됐다.
◇ ADT캡스는 17일 서울 용산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다문화 가정 도서 1400여 권을 기부했다. 기증 도서는 센터가 다문화 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18일 KIST 본원에서 열린 ‘이달의 KIST인 상' 7월 수상자로 우성훈 박사를 선정했다. 우 박사는 전력소모가 전혀 없는 무전력 메모리를 가능케 하는 물리현상을 밝힌 연구 업적을 인정받았다.
◇ 경찰대는 18∼21일 전국 고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경찰 체험캠프 프로그램 ‘청소년 폴리스아카데미'를 연다.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모의 사격, 수상안전 교육, 체포술 교육 등 경찰 업무 전반을 체험할 수 있다. 경찰대생 19명으로 구성된 교육단과 함께 학업·진로 등을 상담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 한국컴패션은 25일∼새달 26일까지 서울 한남동 사옥에서 초등학생과 미취학 어린이에게 다른 나라 어린이들의 실상을 알리는 ‘컴패션 썸머스쿨'을 연다. 부모·보호자 동반 시에만 참여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누리집(https://goo.gl/HvT8Z1) 참조.
◇ 교보문고는 28일까지 시인 윤동주 탄생 100돌을 기념해 펴내는 시집에 실을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모한다. 윤동주의 시 20편을 주제로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린 후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그라폴리오에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그림은 시집으로 출간된다. 누리집(kyobobook.co.kr/) 참조.
◇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립생물자원관과 함께 19일∼새달 27일까지 과천과학관 2층 중앙홀에서 동·식물 세밀화 특별전을 연다. 누리집(sciencecenter.go.kr) 참조.
◇ 한국은행은 청소년 금융이해력 제고와 건전한 경제의식 함양을 위해 서울 한국은행 본부와 인천 인재개발원에서 하계 ‘청소년 경제캠프'를 연다. 프로그램은 사례 중심 경제 강의, 체험형 경제교육, 경제문제 토론, 현장 견학 등이다. 누리집(bokeducation.or.kr) 참조.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은 새달 2∼5일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과 서울과기대, 한양대 등 3곳에서 현직 교사들이 대입 수시전형 지원전략을 상담해주는 특별진학상담센터를 동시에 운영한다. 누리집(sangdam.jinhak.or.kr) 참조.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자원봉사자 50명과 함께 17∼30일까지 재난·재해 피해를 본 농어촌 지역을 찾아가 집을 수리해주는 ‘제7회 재난위기가정 집수리 로드 자원봉사'를 한다. 봉사단은 충남 금산, 전남 목포, 경남밀양, 경북 경주, 강원 영월 등 5개 지역을 방문한다.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18∼27일을 우수 여성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공학소녀 시대 주간'으로 지정했다. 대구, 대전, 부산, 경기 용인, 전남 목포 등 5개 지역에서 토크 콘서트, 3D(3차원) 프린팅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대한적십자사는 18일부터 충청 호우 피해 지역에 전국 14개 지역에서 1천여명의 적십자 봉사원과 4대의 세탁차량, 1대의 급식차량을 지원했다. 봉사자들은 구호품 지원, 무료급식 및 세탁봉사, 토사제거와 시설물 정리, 침수주택 복구 등 구호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 대웅제약은 18일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청주지역 약국을 대상으로 침수손해를 입은 의약품 교환 및 복구작업을 지원한다. (02)550-8990 또는 지역 약사회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