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신여대는 25일 오후 2시 서울 본교 운정그린캠퍼스 중강당에서 전공 및 관심분야에 특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하계 글로벌 프론티어’프로그램 결과 보고회를 열었다.
◇ 수원대는 화성시와 함께 28일부터 9월11일까지 경기 화성시창업지원센터에서 관내 창업을 희망하는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대상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업에 적극적인 의지가 있는 화성시민, 화성소재 대학생 및 사업자이다. 누리집(hsstartup.modoo.at) 참조.
◇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글로벌 IT기업인 노키아와 IoT 웨어러블 비즈니스 공동 추진을 위한 ‘IoT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 부산시립교향악단은 28일 상임 지휘자에 최수열씨를 선임했다. 최씨는 독일MDR심포니를 비롯해 국내 주요 교향악단을 객원 지휘했다. 취임 연주회는 9월 29일 열린다.
◇ 기상청은 28일 유엔 산하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 기후변화 특별보고서 2편의 주저자로 캔자스대 교수와 명수정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연구위원을 각각 선정했다.
◇ 재외동포재단은 28일 ‘제19회 재외동포문학상' 소설 부문 대상에 재미동포 이권재 씨의 <아버지의 초원>을 선정했다. 시 부문은 재미동포 강원희 씨의 <별자리를 따라간 이중섭>, 수필은 뉴질랜드에서 응모한 백동흠 씨의 <깬∼니∼프!>(깻잎의 원어민 발음)가 각각 대상에 뽑혔다.
◇ 부산국제영화제는 28일 올해 영화제 한국영화공로상 수상자로 크리스토프 테레히테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부문 집행위원장을 선정했다. 한국영화공로상은 한국영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한 영화인에게 주는 상이다.
◇ 교육부는 28일 서울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국민교육발전 유공자 훈·포장 전수식'을 열고 학교법인 문인학원 최두문 이사장에게 국민훈장 모란장 등 12명에게 훈·포장을 수여했다. 또 국민교육발전 공로로 대통령 표창(15명)과 국무총리 표창 (16명) 수여자로 각각 선정된 31명에게는 각 추천 기관장이 표창을 전달할 예정이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최근 ‘이달의 KIST인 상' 8월 수상자로 장준연·엄병헌 박사를 선정했다. 장 박사는 반도체 나노선을 이용, 상온에서 작동하는 차세대 소자인 스핀 트랜지스터의 구현 가능성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엄 박사는 생리활성기능을 높이는 오죽-소나무 기반 스포츠 드링크 기술을 개발해 지난 4월 명송 바이오주식회사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아주대는 22일 글로벌경영학 박사과정의 박준수씨가 22일 본교에 이어 자매대학인 핀란드 동부대학에서도 경영학 박사 학위증을 받아 두개의 박사학위를 동시에 땄다고 밝혔다. 박씨는 제1저자와 공동저자로 SSCI 논문 2편을 쓰고 세계 최대 초록·인용테이터베이스인 스코퍼스(SCOPUS)에 논문 1편을 발표했다.
◇ 한국시멘트협회는 24일 임시총회를 열고 제29대 협회장에 황동철 쌍용양회공업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황씨는 1978년 쌍용양회에 입사해 쌍용양회 기획본부장 상무, 쌍용머티리얼 대표이사 사장, 쌍용레미콘 대표이사사장 등을 역임했다.
◇ 컴패션밴드는 공연과 봉사를 통해 재능을 나누는 자원봉사 모임으로 9월 16일 수원경기도문화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컴패션밴드 좋아요 콘서트’를 연다. 컴패션 홍보대사 션을 비롯 송은이, 황보, 제아(브라운아이즈걸즈 멤버), 심태윤 등이 참여한다. (02)455-189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9월 7일 서울 종로 마이크임팩트스퀘어에서 기후변화행동연구소 후원의 밤인 ‘오래된 미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후원문의 070-7124-6060.
◇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28일 보험을 전공하거나 보험 강의를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 2억3800만원을 전달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