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새달 15일까지 갤러리 새단장 기념으로 오감체험 기획전 ‘공예희락-우리가 공예를 즐기는 방법'을 연다. 작가 80여 명의 작품 250여 점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금속을 다루는 망치질 소리, 도자기가 구워지는 가마의 열기, 공예품에 소담하게 담긴 음식 등을 통해 공예문화를 다양한 감각으로 체험할 수 있다.
◇ 희망래일은 서울 민예총과 16∼20일까지 서울 민예총 사랑방에서 ‘인사동에서 대륙을 보다! 서울속의 대륙전’ 전시회를 연다. 참가비 무료. (02)323-5778.
◇ 순천향대 아산학연구소는 19일 오전 11시부터 대학본관 스마트홀에서 ‘토정 이지함 선생 탄신 500돌 기념’ 제12차 학술대회를 연다.
◇ 세종대 취장업지원처는 최근 서울고용노동청이 주최하는 ‘청년들의 기업설전 2017년 기업분석경진대회’에서 본교 취업동아리 세 팀이 서울지방중소기업청장상 등을 수상했다.
◇ 기상청은 19∼21일 서울 영등포구 글래드호텔에서 ‘제3차 평창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ICE-POP 2018) 국제워크숍'을 연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는 산악지형 겨울철 날씨 예측 수준을 높이는 내용으로 미국과 오스트리아, 캐나다, 스페인 등 12개국 27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 대한미용사회 서울시협의회는 서울시와 함께 19일 오전 8시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제3회 서울특별시장배 미용예술 경연대회'를 연다. (02)2133-7673.
◇ 해양경찰청은 새달 15일까지 해양에서 발생한 사고 때 위험을 무릅쓰고 조난자 등을 자발적으로 구조한 인물이나 단체를 평가하기 위한 ‘올해의 바다 의인상' 후보를 공모한다. 후보 추천 대상은 지난해 8월 1일부터 올해 7월 31일까지 해양에서 발생한 해난사고나 천재지변 등의 재해 때 인명을 구조한 공로가 있는 인물이나 단체다. 누리집(kcg.go.kr) 참조.
◇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은 18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0개 복지시설에 3억원의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재단은 우리옷제대로입기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추석 빔으로 전통 한복도 지원했다.
◇ 울산대는 18일 건설용 구조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다스아이티가 6억1천만원 상당의 연구용 고급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기증했다.
◇ 시청자미디어재단 임원추천위원회는 18∼28일 재단 이사장을 공개모집한다. 임기는 임용일로부터 3년이다. 누리집(kcmf.or.kr) 참조.
◇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새달 18일까지 재단 설립 최초로 부지휘자를 공개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만 40살 이하로, 국내외 오케스트라를 지휘해봤거나 국제 지휘 콩쿠르 결선 진출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이력서와 지휘 영상을 이메일(conductor@seoulphil.or.kr)로 보내면 된다.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21일 대전 유성구 유성호텔에서 '석조문화재 보존기술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연다.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나서 석조문화재 보존처리 사례를 소개한다.
◇ 여성가족부는 성매매 추방주간(9월 19∼25일)을 맞아 ‘성매매가 사라진 자리 인권이 피어납니다'라는 표어 아래 문화행사와 캠페인을 한다. 22일 서울 대학로에서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종로구청·혜화경찰서 관계자 등이 성매매 방지 거리행진 캠페인을 한다. 성구매 안 하는 남성으로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기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도 열린다.
◇ 금융투자협회는 16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제 5회 금융투자협회장배 자선야구대회에서 아동복지전문기관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저소득가정 지원 기금 3500만원을 전달했다.
◇ 서울시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은 새달 20일까지 운동회 사진이나 학력고사 수험·성적표 등 옛날 학교 모습을 알 수 있는 기록물을 수집하는 ‘우리 학교의 어제와 오늘' 공모전을 연다. 누리집(sbedu.sen.go.kr) 참조.
◇ 세븐일레븐은 18일 서울 중구 남창동 본사에서 임직원과 함께 하는 ‘사랑의 헌혈 릴레이' 행사를 했다. 임직원들이 기부한 현혈증은 후원금과 함께 세브란스 병원에 전달돼 소아암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쓰여질 예정이다.
◇ KB국민은행은 17일 경기도 군포 시민광장에서 ‘KB국민은행 외국인 근로자 한국문화체험 및 의료봉사'를 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