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실 소충·사선문화제전위원회는 19일 ‘제26회 소충·사선문화상’ 대상에 민주주의 발전과 사회봉사활동에 헌신한 정대철 통일시대준비위원장을 선정했다. 특별상에는 황호택 <동아일보> 고문, 언론(방송)부문에는 방송인 김혜영씨, 문화예술 나종우 전북문화원 연합회장, 의약 김영만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 모범공직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 농업 황금영 순천 종돈장대표, 향토봉사 김정자 전북도 여성단체협의회장을 각각 수상자로 확정했다. 시상식은 10월 1일 임실군 관촌면 국민관광지 사선대 광장 특설무대에서 한다.
◇ 한성대 국제교류원은 19일 베트남 현지에서 하노이폴리텍대학 재단과 교류협정을 맺었다. 하노이폴리텍대의 한국어교육 및 학과 커리큘럼 설치와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확대 등을 진행한다.
◇ 한국여성의 전화는 20~24일 서울 CGV아트하우스 압구정에서 제11회 여성인권영화제를 연다. ‘지금, 당신의 속도로’ 주제로 7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초등학생부터 노년층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성 영화들을 선보인다.
◇ 에이플러스 한겨레실버복지용구센터(대표 안영진)는 최근 미얀마 장애아를 위해 수동휠체어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는 사회복지법인 한벗재단에 수동휠체어 15대를 기증했다.
◇ 세계김치연구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19일 ‘제6회 김치품평회'를 열어 2017 우수 김치 브랜드 6개를 선정했다. 대상은 제주시에 있는 남현식품의 ‘남현포기김치'(배추김치)가 뽑혔다. 시상식과 시식행사는 11월 17일 열릴 세계 김치 페스티벌에서 진행된다.
◇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은 19일 아시아영화 발굴과 신인감독의 지원에 앞장섰던 고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신설한 ‘지석상' 후보작 10편을 선정했다. 후보작은 <재>(감독 리샤오펑), <대담하거나, 타락하거나, 아름다운>(감독 양야체), <회전목마는 멈추지 않는다>(감독 이스마일 바스베스), <안녕, 카트만두>(감독 나빈 수바), <어둠 속에서>(감독 디페쉬 자인) 등이다.
◇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는 2018학년도부터 신입생 입학금을 폐지하고 2019학년도부터 입학 전형료를 4만원에서 3만5천원으로 인하한다.
◇ 키엘(배우 송중기 공식 팬클럽)은 19일 송중기의 서른세 번째 생일을 기념해 그의 생년월일을 상징하는 1985만919원을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전달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