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최근 제4기 민간위원을 위촉하고 공동위원장으로 구자열 엘에스(LS)그룹 회장을 선임했다. 한국발명진흥회 회장인 구 회장은 3기에 이어 연임한다. 위원회는 지식재산기본법에 따라 구성되는 대통령 소속 국가 아이피(IP)정책 심의기구로 , 국무총리와 민간위원 한 명이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 한국문화정보원은 22일 새 원장에 이현웅씨가 선임됐다. 이 원장은 한국과학기술원 공공혁신전자정부연구센터 연구위원, 전자정부교류연구센터 전략기획본부장, 공공혁신플랫폼 이사장을 지냈다.
◇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새달 21일 총회에서 홍진영 신임 회장이 취임한다. 지난해 기준으로 협회에 등록된 회원은 2만7500명이며 등록 곡은 54만여 곡, 저작권 징수 규모는 1768억원이다. 홍 회장은 이승철, 이문세, 알리, SG워너비, 윤태규 등의 대표곡을 만든 작곡가로 마시따밴드로 활동했으며 협회의 제18·19대 이사를 지냈다.
◇ 군인공제회는 22일 김도호 예비역 공군 소장이 14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김 이사장은 공군사관학교 28기로, 공군 인사참모부장 등을 지냈다.
◇ 산과자연의 친구 우이령사람들은 새달 1일 서울시 엔피오(npo)지원센터 1층 대강당에서 24차 정기총회를 연다. (02)743-2625.
◇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새달 1일 오후 1시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사제·부제 서품식을 거행한다.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는 26일 오후 7∼9시 서울시 종로 사업회 6층 대회의실에서 1987년 6월 항쟁의 역사와 사회적 의미를 조명하는 강연을 연다. 최종숙 박사와 신형식 연구소장이 연사로 나선다. 참가비는 무료, 온라인(ikd.kdemo.or.kr/online/write.asp) 사전등록신청을 받는다.
◇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은 22일 올해 주목해야 할 클래식 유망주로 첼리스트 제임스 김, 피아니스트 신창용, 바이올리니스트 김계희 등 3명을 선정했다. 25일부터 새달 22일까지 금호아트홀에서 독주 무대를 펼친다.
◇ 미래에셋박현주재단 해외 교환 장학생과 선배 장학생 등 40여명은 22일 서울 용산구 노인가구에 연탄 1800장과 견과류, 비타민 등을 전달하는 ‘미래에셋 장학생 셰어링 데이’를 열었다.
◇ 국립민속박물관은 국립민속박물관회와 함께 제16기 민속박물관대학 수강생 200명을 모집한다. 3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매주 월요일 1시 30분에 시작되며, 이론 수업 29회와 문화 답사 5회로 구성된다. 누리집(www.fnfmk.or.kr)과 전화(02-3704-3145)로 선착순 접수.
◇ 국립중앙도서관은 통일연구원과 함께 도서관 누리집 내 ‘디지털컬렉션'(nlcollection.nl.go.kr)의 디지털 서고에서 국내외 북한 전문가가 작성한 북한연구자료 100종을 제공한다. 북한 자료는 ‘남북관계와 통일', ‘북한 톺아보기', ‘한반도 통일과 국제관계', ‘북한 인권과 국제협력' 등 4개 카테고리에 나뉘어 실렸다. 자료 열람은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
◇ 국립국악원은 새달 2∼3일 서울 서초동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국립국악원 정악단(음악·노래 담당)과 무용단(춤 담당) 등 예술단원 99명이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이자 유네스코 등재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인 ‘종묘제례악' 무대를 선보인다.
◇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새달 1일 오후 1시 서울 구로구 고척 스카이돔에서 사제·부제 서품식을 거행한다. 이날 부제(가장 낮은 품계의 가톨릭 성직자) 32명이 염수정 추기경에게 성품성사를 받는다. 서울대교구 부제들과 함께공부한 베트남 타이빈 교구 소속 부제 1명도 이날 함께 사제품을 받는다. 이어 거행되는 부제 서품식에서는 서울대교구 부제 서품 후보자 21명이 부제품을 받는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국내 문화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 모델의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기술(CT) 연구개발 지원사업의 지정과제를 수행할 연구기관을 공개 모집한다. 공모 과제는 문화콘텐츠, 문화예술, 문화융복합 등 3개 부문 12개이며 새달 21일 오후 4시까지 콘진원 연구개발정보 관리시스템(ctrd.kocca.kr)으로 신청하면 된다. 26일 서울 중구 CKL기업지원센터에서 사업설명회도 연다. 누리집(www.kocca.kr) 참조.
◇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모르몬교)는 22일 러셀 M. 넬슨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을 제17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외과 의사 출신인 넬슨 회장은 한국전쟁 때 군의관으로 참전했으며, 그의 사위 링우드는 한국에서 선교사로 일하고 교회의 북한 복지 지원책임자를 맡는 등 한국과의 인연이 깊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