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마주협회는 11일 강석대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명예회장이 제11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12일 진주 공단본부에서 제2대 이사장으로 김영기 전 대한산업안전협회장이 취임한다.
◇ 한국방위산업진흥회는 9일 제16대 회장에 최평규 에스앤티(S&T)그룹 회장을 선임했다.
◇ 한국여성단체연합은 9일 실질적 성평등 실현과 여성대표성 확대를 위한 헌법 개정안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청원서에서 "‘실질적 성평등 실현'이라는 국가의 방향성과 목표를 헌법 전문에서 분명히 명기하고 모든 영역에서 여성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내용으로 개헌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성평등 개헌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 울주세계산악영화제(UMFF)는 오는 16∼18일, 20∼22일 부산 해운대 영화의 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지난해 영화제 화제작과 수상작 20여편을 선보이는 첫번째 UMFF극장을 연다. 모두 무료, 1인당 4매까지 좌석은 영화의 전당 누리집(dureraum.org)에서 예약해야 한다. (051)780∼6080.
◇ 서울시장학재단은 12일부터 이달 21일까지 저소득층 가정 대학생을 대상으로 ‘서울희망 대학장학금' 장학생을 모집한다. 국가장학금·교내장학금 등 다른 장학금을 받았더라도 본인이 직접 부담한 등록금이 50만원 이상이면 지원받을 수 있다. 누리집(hissf.or.kr) 참조.
◇ 문화재청은 9일 이준아씨를 국가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歌詞) 보유자로 인정했다. 이씨는 가사와 가곡 종목 보유자였던 이주환(1909∼1972) 선생에게서 9세부터 가사와 가곡을 배웠고, 이주환 선생의 계보를 이은 이양교 가사 명예보유자로부터도 가사를 익혔다.
◇ 옌볜조선족자치주 옌지시는 최근 자체 발행하는 한국어 일간지 <연변일보>가 중국 국가신문출판라디오텔레비전총국에서 추천하는 ‘제3기 전국 100강 간행물'에 뽑혔다. 중국 내 전국 성에서 발행되는 간행물 726개 가운데 한글 매체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1948년 창간된 연변일보는 200만 조선족을 대변하는 매체로, 현재 지린성을 비롯해 남북한과 일본, 미국 등 16개 나라에 배포되고 있다.
◇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0일 대구도시철도공사로부터 성금 1100여만원을 전달받았다. 성금은 반월당역, 동대구역, 중앙로역 등 대구도시철도 역사 5곳에 설치한 모금함에 모인 돈과 교통카드 잔액을 합친 것이다.
◇ 효성은 최근 베트남 동나이성 연짝 지역 빈탄초등학교에 미니도서관을 기증했다. 재원은 효성이 지난 12월 베트남에서 진행한 효성챔피언십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대회 경품 판매 수익금과 직원 기부금 등으로 마련됐다.
◇ 하나금융지주는 10일 동계스포츠 꿈나무를 지원하기 위해 대관령중학교에 후원금을 전달했다. 대관령중학교는 알파인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점프 선수단을 두고 있다.
◇ 포항공대(총장 김도연)는 12일 오후 7시 대강당서 김용학 연세대 총장을 초청, 특별강연을 연다. 포항공대는 지난 5일 연세대와 ‘개방·공유 캠퍼스’를 선언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