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20일 한국개발연구원 KDI국제정책대학원장에 임명됐다. 유 신임 원장은 최근 국회 헌법개헌특별위원회 경제재정분과위원장을 맡았으며,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으로 일했다.
⊙ 양성관 건국대 교육학과 교수는 20일~새달 30일 41일간 운영되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제2기 출범준비위'의 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출범준비위는 부위원장 한민호 전 서울시교육감 정책보좌관 등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40여명 규모의 출범준비자문단과 15명 규모 지원팀도 함께 운영한다.
⊙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대표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는 20일 미국 대중문화매체 <버라이어티>가 선정한 ‘인터내셔널 뮤직 리더’에 올랐다. 아시아 출신 경영자로는 중국 스칼릿 리 지브라미디어 대표와 함께 뽑혔다.
⊙ 고수 배우는 서울국제초단편영화제가 주관하는 단편영화 제작지원 프로젝트 ‘이-컷(E-CUT) 감독을 위하여’에 재능기부로 동참한다. 배우 고수와 이영진을 각각 주인공으로 한 시나리오를 공모해, 두 작품을 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상영할 예정이다.
⊙ 채시라(배우)는 20일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동참해 루게릭 환우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야외 오페라 ‘동백꽃아가씨’에 올라 재능기부를 하는 등 다양한 선행을 통해 후배 배우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 이병규 울산대 교수(건설환경공학부)는 11∼16일 그리스낙소스 섬에서 열린 ‘고체폐기물의 지속가능한 관리에 대한 국제학술대회'에서 1등상을 받았다. ‘초음파 기술과 과산화수소를 결합해 분쇄된 전자폐기물에서 ABS/PC 플라스틱을 선택적으로 분리하는 기술'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 허욱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 오후 EU의회 시민자유·사법·내무(LIBE) 위원회 클로드 모라에스 위원장을 만나 개인정보보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적정성 평가 일환으로 방한 일정을 협의했다.
⊙ 윤승규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은 17일 개최된 대한 간암학회 정기 총회에서 대한간암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간암 환자를 진료하고 간암의 발생기전 예방·진단·치료를 연구하는 학회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