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25일 강봉균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와 박진수 엘지화학 부회장을 ‘2018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뽑았다. 시상식은 27일 코엑스에서 열리며 대통령상과 상금 3억원을 각각 받는다.
◇ 전국여성노동조합은 27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전국여성노동자대회’를 한다. 정부에 최저임금 삭감법 폐지와 최저임금 인상·임대료 인하를 촉구할 예정이다.
◇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는 25일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고 정치전문대학원 내 정경아카데미 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해 평생재교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 안양대는 25일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1단계 평가에 통과해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발전 계획과 성과,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등 대학이 갖춰야 할 기본 요소를 평가받았다.
◇ 겨레의 숲은 26일 오후 1시~4시30분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남북 산림협력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8 겨레의 숲 정책토론회를 한다. 북한 산림황폐화 현황과 산림복원 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 아시아나항공은 25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헌혈 캠페인'을 했다. 올해로 15년째이며 헌혈과 헌혈증은 어린이병원에 전달해 희귀 난치병 어린이 치료에 사용된다.
◇ 여성가족부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27일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여성혐오표현 규제 방안'을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연다. 여성혐오란 무엇이며 왜 위험한지와 여성들이 말하는 여성혐오표현에 대해 소개한다.
◇ 한국음반산업협회는 25일 한국전쟁 발발 68돌을 맞아 한반도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편집 앨범 <백문이 불여일청>을 발표했다. 나훈아의 '대동강 편지'와 '녹슬은 기찻길', 송해의 '한 많은 대동강', 신중현과 더맨의 '아름다운 강산', 전인권의 '별이 되어라', 인순이의 '통일 대한민국', 신형원의 '터', 안치환의 '오래 막혔던 담을 허물고', 이용의 '우리의 소원' 등 20곡이 담겼다.
◇ 쿠드(KOOD·신선설농탕)는 국제개발협력 엔지오 월드투게더를 통해 2015년부터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들과 후손들이 거주하고 있는 한국마을(코리안 사파르)에 위치한 아디스버한 초등학교 학생 70명을 포함한 최빈곤층 어린이들에게 매주 5회 점심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 웰컴금융그룹은 25일부터 ‘제 16기 웰컴금융그룹 방정환 장학금' 신청을 받는다. 학자금 지원이 필요한 중·고·대학생 자녀가 있거나, 본인이 대학교·평생교육원·방송통신대학 등에서 공부 중이면 신청할 수 있다. 누리집(welcomefg.co.kr) 참고.
◇ 국립무형유산원은 29일~8월 26일 전주시 완산구 기획전시실에서 `장인의 손길, 일상을 꾸미다' 전시회를 한다.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이 평범한 생활용품에 예술성과 조형성을 가미한 작품 200여 점을 선보인다.
◇ 기술보증기금은 25일 백경호씨를 신임 상임이사로 선임했다. 백 신임이사는 케이비자산운융 대표, 우리자산운융대표, 부산은행 자본시장본부 본부장을 지냈다. 임기는 2년이다.
◇ 재단법인 행복세상은 27일 오후 2~6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북핵과 우리의 갈 길'을 주제로 `2018 제 1회 국가발전정책토론회'를 한다. 대화를 통한 북핵 해결 방안과 북핵 위기와 우리의 선택에 대해 토론한다.
◇ 고려대는 26일부터 6주간 국내·외 대학생 및 해외대학 예비대학생들이 참여하는 국제하계대학(ISC)을 연다. 현직 교수진들이 경영·정치·인문·과학·예술 등 120여 과목을 강의한다. 한국 문화 체험 및 국내 기업 인턴십을 한다.
◇ 대한지리학회는 23일 이용우 박사를 제 32대 학회장으로 뽑았다. 이 회장은 국토연구원 기획경영본부장·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장·도시연구본부장, 정부업무평가 실무위원,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냈다. 임기는 2년이다.
◇ 이화여대 헨리루스재단은 26일~새달 13일 `이화-루스 국제세미나 2018:지평넓히기' 세미나를 한다. 미국과 아시아 이공계 여성 대학원생의 경력 개발과 상호 교류를 촉진한다.
◇ 겨레의 숲은 26일 오후 1시~4시30분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남북 산림협력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8 겨레의 숲 정책토론회를 한다. 북한 산림황폐화 현황과 산림복원 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오재학)은 26일 오후 2시 서울 프렌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수송부문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종합 토론회'를 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25일 강봉균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와 박진수 엘지화학 부회장을 ‘2018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뽑았다. 강 교수는 뇌의 작동 원리와 관련된 연구성과를 냈고 박 부회장은 국내 화학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다. 시상식은 27일 코엑스에서 열리며 대통령상과 상금 3억원을 각각 받는다.
◇ 김종영미술관은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있으며 22일∼8월 12일 ‘창작지원작가전’을 연다. 조각가 김종영(1915-82)을 기리고자 유망한 젊은 작가 3명(김준명, 김채린, 서혜순 작가)을 선정해 개인전을 여는 행사다.
◇ 대천임해교육원은 26일 송파구 잠실야외수영장 앞 한강에서 ‘안심생존수영 교육지원센터’ 개관식을 한다. 센터에서는 10월까지 전문 수상인명 구조요원들이 생존 수영을 가르친다.
◇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노인 일자리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18 노인취업 인식개선 동영상&수기 공모전'을 연다. 주제는 노인취업 필요성 및 효과 등 인식개선이며 기한은 8월 17일 오후 5시. 누리집(kordi.or.kr) 참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