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오페라단과 한국성악가협회는 4일 ‘제17회 국립오페라단 성악콩쿠르’를 공동주최하고 소프라노 박예랑을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선정해 상장과 상금 700만원을 수여했다. 테너 김대환이 금상, 테너 손지훈이 은상, 테너 이준탁이 동상을 차지했다.
◇ 서울시립대(총장 원윤희)는 서울시와 함께 6일 서울역사박물관 아주개홀에서 개교 100돌을 맞아 ‘미래도시와 공간정보'를 주제로 ‘2018 서울메트로폴리탄 포라’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3D 공간정보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독일의 토마스 콜베 뮌헨공과대 교수와 이지영 서울시립대 교수 등이 발표한다. 국제학술대회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없다.
◇ 한국컴패션은 21일 오후 2·7시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에서 컴패션밴드의 콘서트 ‘좋아요’를 연다. 국제어린이양육기구인 컴패션의 후원자로 구성된 문화예술분야 자원봉사 모임인 밴드의 공연에는, 홍보대사인 가수 션, 개그우먼 송은이, 걸그룹 브라운아이드걸스 멤버 제아 등이 출연한다. 전 좌석 무료며, 신청은 13일까지, 당첨자 발표는 14일 개별 연락한다. 누리집(compassion.or.kr) 참고.
◇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KSCF)은 8월 23일 오후 5시30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창립 70돌을 맞아 기념 감사예배와 축하마당을 연다.
◇ 대한류마티스학회는 4일 박성환 서울성모병원 교수(류마티스내과)를 이사장에 임명했다. 박 이사장은 가톨릭의대 가톨릭류마티스연구센터소장, 보건복지부 쇼그렌증후군 중개연구센터장 등을 맡고 있다.
◇ 위즈덤하우스미디어그룹은 4일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저스툰’에서 진행한 웹툰·웹소설 공모전에서 <여왕의 나라>(글 딱정벌레·그림 치라)를 웹툰 일반부문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웹툰 로맨스(Boys Love) 부문에서는 <글과 그림 사이>(메엔), 웹소설 부문에서는 대상 없이 우수상만 3편 선정됐다. 대상 1천만원(일반), 우수상 500만원, 장려상 300만원씩 총 5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저스툰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진다.
◇ LG디스플레이와 한국실명예방재단은 12월까지 전국의 초등학생 5천여명을 대상으로 ‘초롱이 눈 건강 교실’을 연다. LG디스플레이의 대표적 사회공헌사업으로, 시력이 완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눈 건강의 중요성과 관리 방법을 뮤지컬을 통해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대홍기획(롯데그룹 계열 종합광고대행사)은 19일부터 내달 3일까지 국내 광고업계의 대표적 공모전인 ‘DCA 대학생광고대상' 후보작을 공모한다. 모집은 기획 부문(기획서)과 작품 부문(인쇄, 필름, 아웃도어, 디지털, 오픈크리에이티브)이며, 대학·대학원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과제는 롯데주류 피츠, 롯데제과 가나 초콜릿, 네스카페 콜드브루, 사람인 등 대학생에게 친숙한 11개 브랜드가 제시됐다. 최종 심사를 거쳐 대상 2편과 금상 2편, 은상 4편, 동상 6편의 수상작이 결정되며 총상금은 2천100만원이다. 기획서 부문과 작품 부문 대상 수상팀에는 각 500만원의 상금과 대홍기획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누리집(dca.daehong.com) 참고.
◇ 카카오같이가치(카카오 사회공헌 플랫폼)는 4일 기부 참여수가 2천만건을 넘었다. 전 과정이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모금 서비스로, 분야별로는 ‘아동 지원'이 기부자 423만명으로부터 775억원의 기부금을 모으며 1위를 차지했다.
◇ 희망제작소(이사장 정지강)는 12일 오후 2~8시30분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시민의 힘으로 완성된 시민연구공간 ‘희망모울’에서 사무실 이전을 기념하는 개소식을 한다. 비영리 민간연구소인 희망제작소의 오픈 기념 세미나에는 `시민권력의 시대 모든 시민이 연구자다'를 주제로 김의영 서울대 교수의 발표와 이벤트로 희망모울 투어 등이 열린다. 방문자에게는 희망모울 굿즈가 제공된다. 참가신청은 희망제작소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누리집(makehope.org) 참고.
◇ 국가인권위원회와 인사혁신처는 17일까지 인권위 장애차별조사1과장을 공개 모집한다. 경력개방형 직위로 장애차별 관련 법령·정책 등 조사·연구와 개선권고 및 의견표명, 장애인 관련 국제인권조약 가입 및 이행관련 연구 등의 업무를 맡는다. 자세한 사항은 인권위, 나라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누리집(nhrc.go.kr) 참고.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4일 양천구 목동에서 상품판매방송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11일 오후 7∼9시 서울 마포구 홍대 팟빵홀에서 은퇴세미나 ‘찾아가는 행복한 은퇴발전소’를 연다. 이상건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상무 등이 강연한다. 참가비는 무료며 신청은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누리집(retirement.miraeasset.com) 참고.
◇ 농촌진흥청은 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쌀 가공산업 발전과 소비 활성화 전략 토론회를 열었다. 쌀 산업 육성 전략에 대한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됐으며, 국립식량과학원에서 기술을 이전받은 쌀 가공업체들이 쌀국수와 쌀빵, 떡국 등 가공식품을 선보였다.
◇ 공군은 4일 오전 서울 신길동 공군회관에서 국내·외 항공기술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기반의 항공무기체계 기술발전 방향’을 주제로 제1회 항공무기체계 기술발전 세미나를 열었다.
◇ 한국법제연구원은 6일 오후 1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원 28돌을 맞아 ‘사회적 가치 실현의 법제적 대응 전략’을 주제로 학술행사를 한다. 세부주제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헌법, 사회적 약자 관련법제의 문제점과 입법적 과제 등이며, 공주대 윤수정 교수, 이대 김대인 교수 및 한국법제연구원 현대호 선임연구위원 등이 발표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