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합창단(지휘 박미리)은 23일 오후 7시30분 신촌아트레온 CGV아트하우스에서 공개연습을 한다. ‘아이들을 기억하며 매주 모여 노래를 불러온 세월호 유가족과 일반인으로 구성된 합창단으로, 이날 연습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010)6628-9194.
◇ 현대삼호중공업은 18일 복지사업 기금으로 세월호 직립공사 수익금 1억원을 목포복지재단에 전달했다.
◇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황태현)는 25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도내 중소수출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2018 평택항 국제물류 활성화 설명회’를 한다.
◇ 국민대 창의공과대 소모임 ELCO의 그라샷팀(총장 유지수·전자공학부 지도교수 안현식)은 12일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열린 ‘2018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18일 ‘2018 해외 한국어방송 대상’에 미국 <시티에스기독교티브이>의 <쿼바디스 파스트로-목사님 어디 가세요>와 시애틀 <라디오한국>의 <강원도에서 피어나는 꿈의 아리랑>을 선정했다. 대상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을 준다. 진흥원장상을 받는 우수상은 인도네시아 한인방송 <베누아 아시아 비전>의 <음악으로 일구는 꿈의 공동체>, 호주 <에스비에스>의 <쓰라린 겨울을 녹인 평화의 봄> 등이 받았다. 시상식은 9월 11∼14일 제주 메종 글래드호텔에서 열리는 ‘2018 해외한국어 방송인대회’ 개회식에서 한다.
◇ 아시아 뉴스 네트워크(아시아 21개국 24개 언론사 연합체)는 최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임 회장에 천시영 <코리아헤럴드> 논설실장을 선임했다.
◇ 한국시조시인협회는 18일 ‘제7회 인산시조평론상’ 수상자에 권성훈 평론가(경기대 교수)를 선정했다. 수상작은 시조비평집 <현대시조의 도그마 너머>. 인산 김일훈의 문학 사랑을 기리고 시조 평론 발전을 장려하는 문학상이다. 상금은 500만원이다. 시상식은 21일 오후 2시 서울 조계사 전통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 서울예대는 최근 이탈리아 국립연극예술연구원에서 주최한 '스폴레토 페스티벌’의 하나인 ‘유럽 젊은 연극제 2018’(EYT 2018)에서 2년 연속 특별상을 받았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3일까지 열린 연극제에서 <관리자와 운전자>로 수상했다.
◇ 영화 <소공녀>(감독 전고운)는 최근 폐막한 제17회 뉴욕아시아영화제에서 `타이거 언케이지드 최우수 장편 영화상'을 받았다. 한국영화 중 유일하게 경쟁 부문에 진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이응노미술관(관장 이지호)은 13일부터 9월 30일까지 이응노 화백의 도불 60돌 기념 국제전 `이응노, 낯선 귀향'을 한다. 국내에 소개된 적 없는 세르누쉬 미술관·퐁피두 센터의 소장 작품을 선보이며 세르누쉬 미술관 학예연구사인 마엘 벨렉의 작품 해석을 들을 수 있다.
◇ 한국건축가협회는 10월 10∼21일 제주도립미술관에서 ‘올해의 건축가 100인 국제전’을 연다. 한국 국적의 국내 건축가로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이거나 국내외 건축상 입상 등의 조건 중 1개 이상 충족하면 참가할 수 있다. 신청서, 작품설명서, 증빙서류 등을 새달 3일까지 이메일(
100architects@kia.or.kr)로 제출하면 된다. 누리집(kia.or.kr) 참고.
◇ 극단 큰들은 21일 오후 4시 경남 산청군 동의보감촌에서 대표 마당극 <효자전>의 200회 공연을 한다. 병든 어머니를 산청의 약초로 낫게 했다는 ‘효자 갑동이’ 이야기를 소재로 마당극 특유의 익살·해학을 살린 작품이다. 기념 이벤트도 있을 예정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9일 부산광역시청에서 청소년 유해정보 필터링 소프트웨어 ‘그린아이넷’의 홍보행사를 연다. 사용시간 제한 설정, 스마트폰 관리 앱(APP) 기능을 제공한다. 그린아이넷 누리집(greeninet.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SK하이닉스(대표이사 박성욱)는 18일 청주시와 아동·청소년 문화공연 후원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직원들이 모아온 복지기금으로 3년간 매년 3천만원을 문화공연 후원비로 기탁한다.
◇ 미국 동남부한인외식업협회는 새달 25일(현지시각) 애틀랜타 넬슨 멀린스 법률법인 연회장에서 한식 홍보를 위해 불고기를 주제로 미국인 대상 요리경연대회를 연다. 새달 10일까지 자기소개서·불고기 요리 조리법 등이 담긴 3분 이내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온라인(facebook.com/KARASEUSA)으로 신청하면 된다. 1등에게는 상금 1천 달러와 한국 왕복 항공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