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예탁결제원 KSD나눔재단(이사장 이병래)과 아이들과미래재단은 1∼3일 부산 해운대에서 소외계층 어린이에게 다양한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하계 꿈나무 금융캠프’를 열고 있다.
◇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1∼7일 세계모유수유주간을 맞아 지난달 31일 마포구 사옥에서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 및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 인증식을 했다.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으로 재인증된 곳은 수원 시온여성병원이며, 친근한 일터에는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광주보훈병원·대전보훈병원·국가평생교육진흥원·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9개 기관이 재인증을, 한화갤러리아 타임월드가 새롭게 인증을 받았다.
◇ 재한 미주리 총동문회는 오는 16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1층 제1세미나실에서 `한반도와 한미관계의 미래'를 주제로 트루먼컨퍼런스를 한다. 황주홍 회장이 개회사를, 김영희 전 <중앙일보> 대기자가 사회를 맡는다.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오는 10∼15일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연다. 화가 장욱진의 작품을 재해석하고 표현하는 수업인 ‘내 마음이 보이니’와 작품 감상·창작 수업인 ‘활동지와 함께 전시감상’ 등이다. 누리집(changucchin.yangju.go.kr) 참고.
◇ 한국컴패션(국제어린이양육기구)은 오는 12일까지 ‘2018 하반기 서울·경기지역 일반인 홍보대사(VOC)'를 모집한다. 컴패션의 1대 1 어린이 양육에 동참하고 있는 20살 이상 후원자는 누구나 누리집(bit.ly/2zD9L2d)에서 지원하면 된다. 누리집(compassion.or.kr) 참조.
◇ 보험개발원은 1일 중고차 사고 이력 정보를 제공하는 ‘카히스토리’(carhistory.or.kr)에서 폐차사고 무료 조회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4월 이후 사고로 전손 처리가 발생한 차량 중 폐차돼야 할 차량과 침수차 조회가 가능하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8월 수상자로 윤성로 서울대 교수(전기정보공학부)를 선정했다. 텍스트·센서 등 다양한 서열형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해 빅데이터·인공지능 기술 활용에 기여했다.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한다.
◇ 국립중앙박물관은 1일 상설전시관 2층 기증문화재실에 있는 손기정 선수가 독일 베를린올림픽(1936년)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 부상으로 받은 고대 그리스 청동 투구(보물 제904호) 전시공간을 새롭게 단장했다. 송성문(<성문종합영어> 저자)의 기증 유물도 일부 교체하여 고려 최초 대장경인 초조대장경의 판각본인 대보적경, 자치통감 등이 공개됐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