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은행그룹은 2일 소훈섭(49) 현 베이징사무소 프로그램 리더를 신임 한국사무소 소장으로 임명했다. 한국 국적인 그는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0년 세계은행에 입사했다.
◇ 한국슬로푸드발효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정현기)는 17~18일 충남 홍성군 예당큰집에서 ‘식량주권독립과 국민생명밥상 살림 운동'을 주제로 ‘칠월칠석절 발효풍류화백여행’을 한다. 참가비는 5만원(어린이·학생 2만5천원). 예당큰집(facebook.com/yedangh) 참고.
◇ 한국가족문화원은 18∼19일 남북한 상호 소통 및 공감형성을 위해 ‘2018 화합과 공감을 여는 평화통일 체험캠프’를 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을 방문하고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DMZ 투어 등을 한다. 대한민국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 참여 신청은 8일까지. 누리집(kfci.org) 참고.
◇ 국립합창단은 14일 경기도 연천군 한반도통일미래센터, 15∼16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광복절을 기념하는 ‘한민족합창축제’를 연다. 국립합창단과 재외동포합창단 5팀, 코리아쿱오케스트라 등이 출연한다.
◇ 국립과천과학관은 매달 셋째주 토요일 오후 6시 자연사관에서 ‘달밤과학파티 과학토크쇼'를 한다. 어린 시절 과학자의 꿈을 키워왔던 성인들을 위한 파티로 도슨트 투어, 포토존, 네트워크파티 등을 한다. 표는 1만원이며 100명 제한. 누리집(sciencecenter.go.kr) 참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중소·중견기업의 소재 분야 연구를 지원하는 ‘지식 크라우드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한다. 연구 주제는 ‘동박(銅箔)’과 ‘다공성 탄소섬유’이며 주제당 연구진 3팀씩 선정해 5개월간 예비연구를 지원한다. 사업 참가 신청은 새달 12일까지. 누리집(msit.go.kr) 참고.
◇ 한국영상자료원은 14~21일 상암동 시네마테크에서 ‘하나 된 울림: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특별전을 한다. 특별전에는 <귀향>(조정래 감독·2015), <그리고 싶은 것>(권효·2012), <침묵>(박수남·2016), <에움길>(이승현·2017) 등이 상영된다. 입장료는 무료. 누리집(koreafilm.or.kr) 참고.
◇ 문화재청은 라이엇게임즈 문화재형사회적기업협의회와 3~5일 서울 시민청 갤러리에서 제 2회 의병축제 ‘이름없는 영웅박물관'을 한다. 의병 유적을 촬영한 사진과 곽재우 유물 복제품을 감상하고, 의병복 입어보기·부채 만들기 등을 체험한다.
◇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는 10월 13일 경희대 서울캠퍼스 평화의전당에서 ‘2018 아시아태평양 스타 어워즈(APAN Star Awards)’를 한다. 한해 방송한 모든 드라마·출연 배우·아시아 태평양 각국 스타 등에게 시상한다. 심사위원장은 이응진 한국드라마연구소 소장이 맡는다. 시상식은 <티브이엔>에서 생중계한다.
◇ 린덴바움은 6∼12일 인천 송도 글로벌 캠퍼스 등지에서 연주회를, 파주시 캠프 그리브스에서 평화 콘서트를 하는 ‘2018 린덴바움 페스티벌’을 연다. 콘서트에는 예일 심포니 지휘자인 도시유키 시마다가 지휘를 맡아 번스타인의 ‘캔디드’ 등이 연주된다. 남북 합동 오케스트라 공연을 추진해온 린덴바움은 하나의 하모니로 평화가 시작된다는 철학으로 음악축제를 열고 있다.
◇ 시제이 이엔엠(CJ ENM)은 1일부터 신인 작곡가의 창작과 데뷔를 지원하는 공모전 ‘오펜 뮤직’을 한다. 선발자는 6개월간 작곡·믹싱·제작 등의 특강 등을 받고 창작 지원금과 공간을 지원받는다. 시제이 이엔엠 음악 레이블과 드라마 오에스티(오리지널사운드트랙)에 콘텐츠를 출품할 수 있으며, 모든 창작물 저작권은 창작자가 갖는다. 가수 마마무의 인기곡을 쓴 작곡가 박우상, 프로듀서 겸 가수 하림(미스틱엔터테인먼트) 등이 멘토링을 맡는다. 합격자는 9월 발표. 누리집(open-music.co.kr) 참고.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일(현지시간)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 서비스(SINCYT)’의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KISTI가 개발하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를 모델로 삼았으며 시스템 개발은 국내 업체 ‘소프트아이텍’이 맡았다.
◇ 목포신항만운영은 2일 목포를 전남 제 1의 교육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목포장학재단에 장학기금 3천만원을 기탁했다. 4번째 기탁금이며, 정환호 대표이사는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앞으로도 지속해서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 한국투자공사는 17일 오후 3시까지 경력직원 12명 채용을 위해 지원서를 받는다. 모집 부문은 전략리서치(1명), 주식운용(1명), 채권운용(2명), 위탁운용(1명), 사모주식(1명), 부동산·인프라(1명), 리스크관리(1명), 투자오퍼레이션(2명), 정보시스템(1명), 법무(1명) 등이다. 누리집(kic.kr) 참고.
◇ 중소기업중앙회는 2일 중소기업 바로알리기를 위한 ‘제 15기 행복한중기씨 블로그 대학생 운영진 발대식'을 했다. 행복한중기씨 블로그는 팟캐스트, 취업박람회, 문학에세이 등의 활동과 강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 등 플랫폼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과 사회문제 현상에 관심 많은 청년 10명이 행복한중기씨 블로그 운영진으로서 중소기업 관련 정책과 이슈를 소개하고 중소기업 바로알리기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진행한다.
◇ 주한영국문화원♣H은 2일 `2017·18 IELTS(인터내셔널 영어테스트 시스템)상’ 장학생 30명 가운데 한국에서 오현서(23), 진헌(26)씨 두 명을 최종 선발했다. 장학금은 30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