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립대(총장 원윤희)는 23일 개교 100돌을 맞아 평양과학기술대(총장 전유택)와 학술연구 및 인적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 관훈클럽신영연구기금(이사장 김창기)은 22일 2018년도 하반기 언론인 저술 번역 출판 지원 대상 8명을 선정했다. 김선미(<동아일보> 뉴센테니얼본부 차장), 박세영(<문화일보> 경제산업부 기자), 김철중(<조선일보> 의학전문기자), 김효정(<주간조선>기자), 이일균(<경남도민일보> 편집국장), 방윤현(전 <한국방송> 보도본부 주간), 봉두완(전 <티비시> 앵커), 최성자(전 <한국일보> 논설위원)씨 등이다.
◇ 국립중앙박물관은 최근 한국·몽골 공동 학술조사 20돌을 기념해 열였던 ‘칸의 제국 몽골' 특별전 전시용품을 몽골 국립박물관 등에 기증했다. 울란바토르 대통령궁에서 문화 교류 공로를 인정받아 ‘몽골 우호 훈장'을 받았다.
◇ 세종학당재단은 22일 중국 베이징 주중한국문화원에서 ‘2018 중국 세종학당 워크숍’을 한다. 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한국어·한국 전통문화 교수법 등을 교육하고 학당 운영 노하우 등 실무를 전수한다. 한재혁 주중한국문화원장은 ‘한중 문화교류 현황’을 주제로 특강한다.
◇ 한국장학재단은 올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을 23일부터 새달 6일 오후 6시까지 보름간 누리집(kosaf.go.kr)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받는다.
◇ 강릉원주대는 22일 아프리카 르완다 유학생 디다스 은다히마나에게 식품과학과 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정부 초청 장학생인 그는 <노인의 에너지 필요량 예측을 위한 모델 개발 및 타당도 평가> 논문으로 학위를 받았다.
◇ 행정안전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회 부내 정부혁신 포럼'을 열고 행안부 기획조정실장 등 40여명이 ‘정부혁신! 무엇을 개선하고 강화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토론한다.
◇ 질병관리본부는 지방자치단체의 감염병 검사 강화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을 중심으로 권역별 협력체계를 만든다. 수도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 등 4개 권역은 감염병 유행 등 검사 수요 증가 시 공동으로 대응한다.
◇ 국가보훈처는 23~29일 네덜란드에서 한국, 네덜란드의 6·25 전쟁 참전용사 후손 32명이 참여하는 ‘한-네덜란드 참전용사 후손 교류캠프'를 한다. 헤이그에 있는 이준열사기념관 등을 방문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2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2018년 6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시상식을 열었다. 최우수상은 <이비에스>의 <창사특집 다큐프라임 5원소-문명의 기원> 프로그램이 받았다. <문화방송>의 <6월항쟁 특집, 어머니와 사진사> 등이 부문별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