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미디어오늘은 새달 6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신군부의 광주항쟁 보도 금지에 항의해 검열과 제작을 거부해 해직당한 기자 1천여명의 명예 회복 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 ‘80 해직을 말한다'를 한다.
◇ 한국온라인신문협회는 27일 대표자 회의를 열고 고광철 <한경닷컴> 대표를 신임 회장으로 선임했다. 부회장에는 박원재 <동아닷컴> 대표가, 이사에는 임석규 <한겨레> 디지털미디어국장, 감사에는 이경숙 <서울신문> 편집국 부국장이 선임됐다.
◇ 천주교 서울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는 새달 1일 오전 서울 가톨릭대 성신교정에서 ‘인간의 존엄과 평화, 한반도의 길'을 주제로 ‘2018 한반도평화나눔포럼’을 한다. 인도·필리핀 등 아시아 각국 교구장, 전문가가 빈곤·차별 속에서 사랑·정의를 실현하고 평화와 인권보장을 위한 길을 모색한다. 염수정 추기경은 기조연설을 통해 인간의 존엄과 인권 수호에 기반한 가톨릭교회의 역할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강조할 예정이다.
◇ 성결대(총장 윤동철)는 27일 교육부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과해 자율개선대학에 최종 선정되어 3년 간 일반재정지원을 받는다.
◇ 한국방송협회(회장 박정훈 <에스비에스> 사장)는 27일 ‘올해 한국방송대상’ 시상작을 선정했다. 작품상은 한국방송 드라마 <쌈, 마이웨이>, 뉴스보도부문상은 에스비에스의 <8시 뉴스-음이온 나온다는 대진침대서 라돈검출>, 개인상은 최불암(공로상), 방탄소년단(가수상), 박나래(코미디언상), 감우성(연기자상) 등이 받는다. 시상식은 새달 3일 오후 3시 <에스비에스>에서 생중계되며 대상은 현장에서 발표한다.
◇ 우정교육문화재단(부영그룹 재단법인)은 27일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33개 나라 외국인 유학생 109명에게 2학기 장학금 4억3천여만원을 수여했다. 현재까지 장학금을 받은 유학생은 모두 1423명, 장학금 액수는 55여억원이다.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여성가족부와 함께 11월 6일까지 모두 80시간에 걸쳐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전문교육을 한다. 연극 14명, 문학 8명, 음악 5명, 영화 4명, 만화 4명 등 9개 분야 43명의 예술인이 참가할 예정이다.
◇ EBS국제다큐영화제(EIDF)는 지난 26일 고양시 일산 EBS 스페이스홀에서 페막식을 열고 대상작인 시몬레렝 빌몽 감독의 <멀리 개 짖는 소리가 들리고>(우크라이나)를 시상했다. ‘다큐멘터리 고양상’에는 마리암 에브라히미 감독의 <스트롱거 댄 블렛>이,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위 광이 감독의 <불멸의 샤먼>이, ‘시청자·관객상’에는 박소현 감독의 <구르는 돌처럼>이, ‘월드비전 특별상’에는 젠스 J. V. 페데르센 감독의 <실크로드의 아이들>이 선정됐다.
◇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7일 인천 장봉도의 장애인 보호시설 장봉혜림원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고 옹진군에 발전기금 2억 원을 전달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