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언론진흥재단은 4일부터 매주 목요일마다 3회 연속으로 한국 저널리즘의 현실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근본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긴급 토론회를 연다. 첫 번째 토론회(4일)는 ‘언론신뢰도 꼴찌, 탈출할 길은 없나?', 두 번째는(11일) ‘한국의 저널리즘 기본원칙은 무엇인가?', 마지막 토론회는(18일) ‘언론산업 정부지원, 어디까지여야 하나'를 주제로 열린다. 언론 관계자와 학자는 물론, 문화·사회분야 전문가, 정부부처 정책 담당자 등 다양한 패널들이 참여한다. 사회는 박영상 저널리즘위원회 위원장이 맡고,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들이 각 주제를 발표한다.
◇ 서울장학재단은 2일 유광상 아이공유 프로보노코리아 운영위원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유 신임 이사장은 8·9대 서울시의원 등을 지냈다.
◇ 서울여대 예술·디자인 주도의 도시재생 인재양성 사업단(단장 민병걸)은 4-6일서울 성북구 동선동 문화복합공간 미인도에서 ‘점.점.점’ 전시회를 한다.
◇ 현대위아는 2일 임직원들의 월급 1%씩을 모으는 ‘1%의 기적’ 프로그램으로 승합차 7대와 어린이보호차량 3대 총 10대를 전국 복지기관에 기증했다. 1일 경남 창원시 현대위아 본사에서 열린 ‘2018년 드림 카 전달식'에는 김경배 대표이사와 손성환 노조지회장, 한철수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재까지 총 65대의 차량을 전국 각지의 복지기관에 전달했다.
◇ 삼성꿈장학재단은 2일 노성태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노 이사장은 명지대 경영대학원장, 전국경제인연합회 부설 한국경제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 이화여대는 10일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에게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에스토니아의 역대 최연소 대통령이자 첫 번째 여자 대통령으로 학위를 받은 뒤 학생 등이 참여하는 ‘이화 글로벌리더와의 대화'에도 참석한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2일 ‘2018 대한민국공공디자인대상' 대상(국무총리상) 수상작으로 서울 서초구청의 서리풀 원두막(트리)·서리풀 이글루·온돌 꽃자리 의자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18일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다.
◇ 우당이회영선생기념사업회(회장 홍일식)와 우당장학회(이사장 이종찬)는 5일오후 2시 종로구청 강당에서 김호기 연세대 교수를 초청하여, ‘단재 신채호와 대한민국100년’을 주제로 우당역사문화강좌를 한다.
◇ 서울시는 17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서울시 각 자치구를 대표하는 여성합창단이 참가하는 ‘2018 서울여성합창페스티벌'을 한다. 전석 무료이며, 15일까지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yeyak.seoul.go.kr)에서 접수하면 된다. 행사는 서울시 온라인 소셜방송 라이브서울(tv.seoul.go.kr)에서 생중계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일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0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 이해신 교수(화학과)를 선정했다. 무출혈 주삿바늘로 에이즈, 에볼라 등 환자 혈액을 통한 의료진의 2차 감염 문제를 방지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 연구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한다.
◇ 남북하나재단(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은 6일 오전 10시 인천 문학경기장 보조경기장에서 ‘2018 남북 어울림 한마당(통일한마음 체육대회)' 행사를 한다. 북한이탈주민과 인천광역시민 및 유관단체 관계자 등 2천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체육활동과 탈북민 예술단 공연 등을 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