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17일 경북도와 독도평화재단에서 주는 ‘6회 독도평화대상'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일본 출신인 그는 독도 관련 전문가로 국내외에 많은 논문을 발표해 세계에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알려왔다.
⊙ 김연아 선수는 21∼29일 스페인에서 열리는 아이스쇼 ‘레볼루션 온 아이스’에 참가하고 출연료 전액을 유니세프에 기부한다. 해외 아이스쇼 출연은 은퇴 이후 6년만이다.
⊙ 최하영 첼리스트는 16일(현지시각) 폴란드 크라크푸에서 폐막한 ‘제3회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 국제 첼로 콩쿠르'에서 우승하고 펜데레츠키 연주 특별상도 받았다. 상금은 8만즈워티(한화 약 2400만원). 2019~20 시즌 폴란드 주요 오케스트라 6곳과 협연 기회도 주어진다.
⊙ 김용세 충남 당진시 신평양조장 명인은 17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18 대한민국 식품명인'에 선정됐다. 그는 3대째 명맥을 이어오며 지역 명미인 해나루쌀만을 원료로 사용하는 전통방식 그대로 양조장을 수십년 간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아이유 가수는 16일 ‘팔레트'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1억건을 넘겼다. 데뷔 이후 억대 조회수 뮤직비디오는 처음이다.
⊙ 이수경 배우는 최근 <티비엔> 휴먼 다큐멘터리 선행을 실천하는 이웃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인 ‘리틀 빅 히어로'의 특별 내레이터로 참여하고 출연료도 기부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