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구미지부와 구미참여연대 등 9개 시민단체는 19일 구미 출신으로 충남 태안의 화력발전소에서 숨진 비정규직 근로자 고 김용균씨를 애도하고 추모하는 시민분향소를 구미역 앞에 설치하기로 했다. 20일 오후부터 24일까지 분향할 수 있다. 분향 기간 매일 오후 6시 구미역 앞에서 추모 촛불집회도 열기로 했다.
◇ 파라다이스그룹(회장 전필립)은 19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1억6천만 원을 기탁했다. 서울·인천·부산 등 파라다이스 계열사 소재 지자체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저소득층 등 기초생활수급 가구에 전달된다.
◇ 온빛 다큐멘터리(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모임)는 주최하는 최우수 사진상인 ‘온빛상’에 최우영 <나의 이름>을 19일 선정했다. 미얀마 소수민족 로힝야 이야기를 다룬 권학봉 <로힝야 난민캠프>, <1년 후>, 2009년부터 동물원 풍경과 동물의 삶을 담아온 박창환 <동물원>, 다양한 틀 속에서 변모한 매매춘 현장을 관찰한 신락선 <프레임프레임588>도 수상작으로 결정됐다.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 후원을 받아 올해 신설된 뉴플랫폼상은 치매 판정을 받은 어머니를 통해 치매 노인 문제를 풀어낸 우해미 <분홍 옷 입은 엄마>가 받는다. 온빛사진전을 지원하는 류가헌은 내년 1월 15∼27일 수상작 사진전을 연다.
◇ 아시아기자협회(AJA·회장 아시라프 달리·이사장 이형균)는 19일 ‘2018 아시아 인물’로 정치부문엔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을, 경제부문은 고 구본무 LG그룹 회장, 사회·문화부문은 하비브 야콥 이집트 의사, 박항서 베트남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을 각각 선정했다. 시상식은 2019년 봄 아자 총회서 열린다.
◇ 한국과학소설작가연대는 15일 서울 영등포구 비정규노동자센터 꿀잠에서 정기 총회를 겸한 창립 1돌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내년에 법인 단체로 등록한 후 수도권 이외 지역의 도서관, 서점과 함께 SF 강연 및 워크숍을 개최와 SF 잡지를 창간할 계획이다.
◇ 해외문화홍보원은 19일 올해 문화·예술·체육 등 각 분야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데 기여한 해외문화홍보 유공자로 베트남 고아들과 함께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를 만들어 운영하는 박성민씨, 러시아에 한국 음악을 알리는 카라티기나 마르가리타, 태국에 한국 소식을 알리는 피앙오 라오하윌라이 등 9명을 선정했다. 수상자들에게는 문체부 장관 표창과 소정의 부상을 전달한다.
◇ 에르메스코리아는 19일 올해 ‘제18회 에르메스재단 미술상’ 수상자로 전소정(36) 작가를 선정했다. 전 작가는 서울대 조소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미디어아트를 전공했다. 그는 4개월간의 파리 레지던시 프로그램, 2020년 가을 아뜰리에 에르메스 개인전 등의 기회를 얻게 됐다.
◇ 이대목동병원 간호부는 19일 식도암 환자 60대 박 모씨에게 치료비 100만원을 전달했다. 매년 불우이웃과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치료비를 전달하고 있다.
◇ 삼성화재는 19일 서초동 본사에서 시각장애인 14명에게 안내견을 기증했다. 현재까지 총 215마리의 안내견을 기증했다.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19일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사업 ‘청년키움식당'의 올해 우수 운영 사례 대상에 ‘계백집' 팀을 선정했다. 실제 창업을 앞둔 청년셰프 3명이 모여 사업 목표에 맞게 다양한 메뉴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등 도전 정신을 높게 평가받았다. 최우수상은 전북대 ‘일면식' 팀, 우수상은 호원대 ‘덮당' 팀이 받는다.
◇ 블러썸엔터테인먼트는 19일 연말을 맞아 배우 송중기, 박보검, 차태현 등 소속 배우의 팬클럽 회원들과 함께 명진들꽃사랑마을에서 6년째 사랑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연말 대청소와 크리스마스트리 장식 등을 선물했다.
◇ 광주은행(행장 송종욱)은 19일 도내 취약계층에게 지원할 성금액 7천만원을 기탁했다. ‘광주·전남愛 사랑카드' 사용 시 적립된 고향사랑기금으로,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22개 시군 취약계층에게 전달된다.
◇ 한국상하수도협회는 수돗물홍보협의회와 17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 18일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 굿네이버스에 각각 1천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웃과 따뜻한 식사 나눔 캠페인, 아프리카 식수위생지원사업 등에 쓰인다.
◇ 육군 제2작전사령부는 희망을 나누는 사람들과 19일 장학금 지원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고 모범 병사 10명에게 전역할 때까지 매월소정의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 아리랑국제방송(사장 이승열)은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임직원들에게서 물품을 모아 여성장학클럽 홀씨(회장 고일식)에 기증했다. 판매 수익금은 지역사회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전달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