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총리 소속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는 18일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제3대 원장에 이홍식 연세대 의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이 신임 원장은 연세대 의대 정신과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과장, 한국자살예방협회 이사장, 연세의료원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장 등을 지냈다.
◇ 동국대는 18일 법산 스님이 제40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법산 스님은 1971년 동국대 인도철학과를 거쳐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85년 중국 문화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6년부터 동국대 불교대학 선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불교대학 학장, 불교대학원 원장 등을 지냈다.
◇ 국립 5·18민주묘지관리소는 이달의 5·18민주유공자로 고 최강식씨를 선정했다. 동생을 찾으러 나갔다가 공수부대원의 만행을 목격하고 시위에 참여한 최씨는 당시 아세아자동차에서 가져온 장갑차를 타고 공수부대원과 대치하다 화염방사기 공격에 화상을 입고 1987년 7월 15일 사망했다.
◇ 한화건설(대표이사 최광호)은 16일 대전 서구 도솔로 도마해바라기 지역아동센터에서 ‘꿈에그린 도서관’ 85호점 개관식을 했다. 꿈에그린 도서관 조성사업은 사회복지시설 등의 남는 공간을 활용해 도서관을 짓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는 18일 의료기기 및 서비스 등을 연구개발할 의사 과학자를 양성하는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에 참여할 병원 8곳을 선정했다. 고려대구로병원과 한양대병원, 인하대병원, 영남대병원, 충남대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화순전남대병원, 고신대병원 등이다.
◇ 세종문화회관과 하나투어는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사업과 사회공헌 부문 업무협약을 맺고 문화예술 교육여행 프로그램을 공동기획하고 예술가 지원, 문화격차 해소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 예술의전당과 이화여대는 17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에서 ‘문화예술분야 상호협력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문화예술분야 교육과정과 사회공헌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3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속도로 변화하는 예술 창작과 향유 환경에 대해 토론하는 기획세미나를 한다. 누리집(www.arko.or.kr) 참고.
◇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19일부터 새달 3일까지 ‘2019년 서울동행 봉사활동'에 참여한 40명의 해외봉사단을 네팔 카트만두에 파견한다. 봉사단은 현지 초등학교에서 과학, 미술, 음악, 체육 교육 봉사활동을 하고, 마을 주민과 함께 마을 축제와 운동회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