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 5·18 민주묘지관리소는 3일 이달의 5·18민주유공자로 고 최승희씨를 선정했다. 최씨는 전남도청 방향으로 자전거를 타고 가다 계엄군의 일제 사격으로 총상을 입어 수술 도중 사망했다.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21일까지 경영지원과 임원 수행 등을 맡을 직원을 모집한다. 경영지원은 일반직 5급의 신입을 선발하며, 운전과 공용차량 등을 관리할 공무직은 무기계약직으로 경력자를 뽑는다. 서류합격자는 새달 3일 발표하며, 5급 일반직의 필기시험은 새달 7일. 누리집(kdemo.or.kr) 참고.
◇ 대한언론인회(회장 박기병)는 3일 제22대 회장단의 상근부회장 겸 상임이사에 정운종 전 <경향신문> 논설위원을, 부회장 겸 편집위원장에 성낙오 전 <동아일보> 편집국장대우를 임명했다. 집행부 고문에는 제재형·조창화·홍원기·김은구를, 명예회장에 이병대, 회장에 박기병, 부회장 최귀조·한중광·김용발, 이사에 김기원·김두호·민병일·박우정·심의표·안병준·안홍렬·윤산학·이종세·정두진·정홍택·한영탁, 사무총장겸 편집위원에 이규섭씨를 선임했다.
◇ 대한출판문화협회는 20일 연세대 동문회관에서 열리는 제73차 정기총회에서 제50대 회장을 뽑는다. 윤철호 현 회장(사회평론 대표)이 단독 입후보 했다. 임기는 3년.
◇ 산과자연의친구 우이령사람들은 13일 예정이었던 ‘26차 우이령 정기총회’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예방을 위해 연기하기로 했다.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지난달 31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주관하는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에 이웃사랑 성금 11억원을 전달했다. 서울·대전·충남 지역 취약계층 지원에 사용된다.
◇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3일 의약바이오연구본부 이광호 박사 연구팀의 4세대 폐암 치료제 기술을 ‘세계적 혁신 기술'로 선정했다. 2018년 연세대 암병원 조병철 교수팀과 공동으로 치료제 ‘BBT-176'을 개발했으며, 현재 안정성과 항암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 연구를 앞두고 있다.
◇ 홈플러스 e파란재단은 최근 슛포러브 유튜버와 소아암 환아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기부 영상을 제작했다. 유튜브 채널·홈플러스 페이스북에 공개된 조회 수를 15일까지 집계해 1건당 100원씩 최대 1억원을 기부한다.
◇ 숭실대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는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국가지정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풍류극장에서 보허자 학무 복원공연을 한다. 보허자는 고려 때 송나라에서 들어와 조선 말까지 궁중에서 공연된 가무악 융합 무대예술이다.
익명의 독지가가 보낸 마스크. 사진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
◇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는 1일 익명의 독지가가 지인과 성인용 마스크(KF94) 1만개와 아동용 마스크 5천개를 기부했다. 기부자의 뜻에 따라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증 등에 마스크를 우선 배부하기로 했다.
◇ 조이바이오(대표 권강택)는 3일 중국 우한 교민·주민들을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 예방을 위한 분사식 살균소독제 1만개(약 7천만원 상당)를 충북적십자사에 기탁했다.
◇ 농협 충북지역본부는 3일 중국 우한 교민과 이들을 돕는 행정·의료 요원들을 위해 홍삼파우치 300박스(약 1천만원 상당)를 충북적십자사에 기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