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원회는 20일 석원정(62) 서울시 성동 외국인노동자센터 센터장과 조현욱(54) 변호사가 신임 비상임위원으로 선임됐다. 석 센터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몫으로 추천받아 선축됐다. 석 센터장은 법무부 인권정책자문단 전문위원, 인권위 자유권 전문위원, 서울시 인권위원,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 위한 모임 소장 등을 지냈다. 조 변호사는 이날 김명수 대법원장에게 연임 지명을 받았다. 조 변호사는 2017년 5월 인권위원으로 지명됐다.
고 구본무 엘지그룹 회장의 2주기 추모영상 갈무리.
◇ LG그룹(회장 구광모)은 20일 구본무 전 회장의 2주기를 맞아 사내게시판을 통해 영상을 보며 고인을 추모했다. 추모 영상은 고인이 1995년 회장에 오른 후 일군 주요 경영활동과 리더십을 조명하는 내용이다.
◇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0일 ‘제1회 대한민국 약업대상'(제약·바이오 부문) 수상자로 강신호(93) 동아쏘시오그룹 명예회장을 선정했다.강 명예회장은 동아제약 창업주인 고 강중희 회장의 아들로 1975년부터 대물림을 했다. 서울대 의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에서 의학박사를 받았다.
◇ 법무부는 20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제13회 세계인의 날’ 기념식을 열고, 60년간 대구·경북 지역에서 지역 발전과 봉사에 힘써온 영국인 이민자 수산나 메리(83) 전 대구가톨릭여자기술원장에게 ‘올해의 이민자’ 상을 줬다. 1959년 23살 때 한국에 온 수산나 전 원장은 대구 효성여대 영어 교수와 대구가톨릭여자기술원장 등을 지내며 여성 교육과 여성인권 보호에 앞장다.
◇ 경기평택항만공사는 20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혈액 수급난 해소를 위해 ‘사랑의 나눔 헌혈 캠페인’을 했다.
◇ 유한킴벌리는 25∼31일까지 대구·경북 지역 청소년을 돕기 위한 소비자 참여형 생리대 기부 캠페인 ‘힘내라 딸들아’를 한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에서 유한킴벌리 생리대를 구매하면 해당 수량만큼 기부용 생리대가 적립되고, 적립된 생리대는 한국여성재단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전달된다.
◇ 세븐일레븐은 창립기념일(21일)을 맞아 20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대구 소외 아동을 돕기 위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푸드뱅크에 4천만원 상당의 식료품을 기부했다. 기부품은 대구 아동 복지시설 30여 곳에 전달됐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의욱)는 새달 19일까지 국민대 학부, 대학원에 재학 중인 멘토 24명이 서울에 거주하는 중학생 멘티 24명을 돕는 온라인 라이브 멘토링 봉사를 한다.
◇ 포스코건설·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에너지는 20일 인천 소재 사회복지시설 270여곳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손소독제와 전문 방역을 지원했다.
◇ 도로교통공단·그린코리아네트워크는 20일 국내 탈북민 대상 교육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공단이 쓰지 않는 PC, 모니터 등 3700여개를 기부하면, 그린코리아네트워크가 이를 매각한 자금으로 새 PC를 구매해 탈북민에게 기부한다.
◇ 에쓰오일은 20일 청년 푸드트럭에 유류비를 지원하기 위해 함께일하는재단에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후원금은 에쓰오일과 재단이 선정한 유류비 지원 대상 52개 팀에 각 150만원 상당의 주유상품권을 지급하는 데 쓰인다.
◇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센터장 양미진)·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일 청소년 위기문제와 관련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기관은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인 빅카인즈를 통해 위기청소년 관련 뉴스 정보와 언론자료 등을 공유한다.
◇ 내셔널트러스트 문화유산기금은 31일까지 서울 성북동에서 ‘최순우 옛집 시민축제'를 연다. 한성대 클래식 기타 동아리 ‘한음' 공연, 어린이책시민연대 성북지회 동화 구연, 최순우 옛집 꽃 체험지와 시전지 체험 등이 진행된다. 책이나 문화상품을 구매하면 성북구 문화예술인을 소개하는 책 또는 전시 도록을 증정한다. 새달 6일 오후 4시 최순우 옛집 마당에서는 작은 음악회인 ‘음악이 꽃 피는 한옥'이 열린다. 클라리넷 연주자 강석원, 박인성이 연주한다. 누리집(ntculture.or.kr)에서 신청.
◇ 국립중앙박물관은 23일 오전 9시 30분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생활 속 거리두기로 박물관 방문이 어려운 가족을 위한 가족 프로그램 라이브 방송을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user/koreanmuseum)에서 한다. 동물, 문양 등을 주제로 한 학습 자료와 신라 금관, 금귀걸이 등 복제품을 실은 ‘박물관 수레’를 소개하고 활용법을 알려준다.
◇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20일 국산 애니메이션 <기기괴괴-성형수>와 <무녀도>를 경쟁부문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했다. <기기괴괴-성형수>는 웹툰 <기기괴괴>를 원작으로 한 공포·스릴러 애니메이션이고, <무녀도>는 김동리의 동명의 단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