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은 1일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이사장에 김창준 전 문화재청 차장을 임명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문화재보존국장, 문화재기술과장 등을 지냈다. 임기는 3년.
◇ 세종문화회관은 1일 서울시극단장에 연출가 문삼화씨를 임명했다. 2003년 연극 <사마귀>로 데뷔문 신임단장은 2008년 극단 ‘공상집단 뚱딴지’를 창단하고, 다양한 연극을 연출·제작했다.
◇ 서울과기대(총장 이동훈)는 최근 이경천 전기정보공학과 교수와 에드워드 엘리아스 바잉가이 박사과정 학생이 발표한 논문이 ‘2020 국제전기전자공학회 무선통신네트워킹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교수팀의 논문은 5G, 6G 이동통신의 핵심 기술인 대규모 다중입출력 시스템에서 디지털 빔형성과 아날로그 빔형성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빔형성을 수행하는 기술을 다뤘다.
◇ 성균관대 사회과학연구원은 3일 ‘코로나19 다음의 세상을 만나다’를 주제로 온라인 컨퍼런스를 한다. 사회, 역사, 법 등 각 분야의 교수들이 코로나 19 이후 우리 사회가 어떻게 나아갈지 각 분야의 시각에서 이야기한다. 누리집에서 신청.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cqBWC2CCEGchKgg1Mjmq5AHYC7hedH7PAsBLyqFHYuHe3qg/viewform)
◇ 숭실대(총장 황준성)는 지난달 29일 교육부의 ‘2020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올해 총 12억 64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 환경운동연합·이제석 광고연구소는 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북측 광장에서 월성원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1000인 선언문 발표와 핵폐기물을 상징하는 드럼통을 다이너마이트 형태로 세워 핵폐기물의 위험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한다.
◇ 국립 5·18 민주묘지관리소는 1일 이달의 5·18 민주유공자로 고 김상태씨를 선정했다. 김씨는 계엄군의 집단 발포가 있던 1980년 5월 21일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계엄군이 쏜 총탄에 맞아 숨졌다.
◇ 프로축구 K리그1 포항 스틸러스는 6월 한달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계층을 위해 마스크 기부 캠페인을 한다. 참여 희망자는 마스크를 포장해 개인, 단체의 이름을 쓴 뒤 포항 스틸러스 사무국으로 발송하면 된다. (054)282-2068.
◇ 충남대는 최근 현재혁 환경공학과 교수가 순국 40주기를 맞은 육군학생군사학교(ROTC) 동기 권영주 중위를 추모하는 뜻에서 발전기금 600만원을 기부했다. 권 중위는 1980년 2월 9일 육군 3군단 전차대대 소대장 임무 수행 중 전차 추락사고가 발생하자 부대원 4명을 구하고 산화했다.
◇ 중소벤처기업부·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창업진흥원은 25일까지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에 참여할 30개 창업팀을 모집한다. 선정 시 총 8개월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최대 5천만원을 지원한다. 신청은 누리집(k-startup.go.kr).
◇ 신한금융그룹·씨젠·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지난달 29일 코로나19 진단 키트 5천명분을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에 기부했다.
◇ 서울연극협회는 제41회 서울연극제 대상 수상작으로 극단 수의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를 선정했다. 우수상에는 극단 실한의 <혼마라비해?>와 프로덕션 IDA의 <환희 물집 화상>이 선정됐다.
◇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강기석)는 1일 2020년 연구학술 및 세미나 지원 과제 16건을 선정했다. ‘코로나19와 언론보도’를 주제로 한 지정연구과제에서는 조재희 서강대 교수팀이 선정됐다. 자유연구과제에서는 임소영 광운대 교수의 ‘누가, 어떻게, 어떤 뉴스를 관계망 안에서 확신시키는가?: 관계적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뉴스공유 모델을 향하여’ 외 3건이 선정됐고, 이 외에도 저술 3건, 번역 1건, 세미나 지원 8건이 선정됐다.
◇ 여성가족부는 1일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이나 창업 지원에 기여한 공로로 대전광역시와 경상남도 등 54개 기관과 개인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대전광역시와 경남도는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타 기관과의 협업 등을 통해 지역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문화체육관광부·국립국어원은 지난달 25∼27일 열린 새말 모임을 통해 외국어 신어의 대체어를 선정했다. 감염병이 특정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일컫는 ‘엔데믹’의 대체어는 ‘(감염병) 주기적 유행’, 사람이나 상품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마지막 이동구간을 뜻하는 ‘라스트 마일’의 대체어는 ‘최종 구간’이 선정됐다.
◇ 골프존뉴딘그룹은 지난달 29일 김영찬 회장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응원 문구를 담은 꽃다발을 선물하는 ‘플라워 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 방탄소년단 아이돌 그룹은 1일 2017년 9월 18일 발표한 미니앨범 <러브 유어셀프 승(承) 허>(LOVE YOURSELF 承 HER)’의 타이틀곡 ‘DNA’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10억 뷰를 넘겼다. 한국 보이그룹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10억 뷰를 기록한 것은 최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