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8일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주관한 평가원의 이사회에서 새 원장으로 강태중(65)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22일 취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를 총괄하게 될 강 원장은 서울대에서 교육학과 학사·석사 학위를, 미국 위스콘신대 교육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중앙대 교학부총장, 한국교육사회학회 상임이사,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 대학 지원 사업 총괄위원회 위원장,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실 정책자문위원 등을 지냈다. 임기는 2024년 2월 21일까지 3년이다.
◇ 한국잡지협회(회장 정광영)는 지난 17일 제 59차 정기총회를 열고 제44대 회장에 백종운 한국방송출판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감사에는 김진구 전북언론문화원 대표이사와 김병훈 행복한가정문화원 대표가 뽑혔다. 임기는 새달 1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18일 이사회를 열어 황진선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을 독자불만처리위원으로 위촉했다. 임기는 새달 1일부터 1년.
◇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18일 조선 숙종 때 공신들의 충성 맹세 기록을 담은 문서 ‘이십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를 국보로, 고려시대 역사서 ‘고려사' 6건과 하동 쌍계사 소장 목판 ‘선원제전집도서 목판’, ‘원돈성불론·간화결의론 합각 목판’,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목판’ 3건 등 총 12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 방송기자연합회·한국방송학회는 18일 제12회 2020 한국방송기자대상에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정관계 로비 의혹 단독보도'(뉴스부문)를 선정했다. 제2회 이용마 언론상 본상은 <뉴스타파>가 수상했다. 시상식은 24일 오후 4시 한국방송회관에서 한다.
◇ 경동도시가스(회장 송재호)는 18일 적십자 재난구호 활동,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 지원 등 적십자 인도주의 활동을 지원한 공로로 적십자 회원 유공장 최고명예장을 받았다. 최고명예장은 대한적십자사에 5천만원 이상 누적 기부를 한 단체나 개인에게 준다.
◇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2021년 정부출연연구기관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2년간 박사후연구원으로 일하며 매년 약 6천만원의 인건비를 받을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개별 출연연의 누리집에서 접수기간, 근무조건 등을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누리집(nst.re.kr) 참고.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글로벌 최고경영자 윤석준)는 18일 세계 3대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 손잡고 미국 기반 오디션을 통해 K팝 보이그룹을 데뷔시키기로 합의했다. 양사는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전략적 협업 계획을 공동 발표했다. 조인트벤처를 세워, 유니버설뮤직그룹 주력 레이블인 게펜 레코드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본사를 둔 합작 레이블을 설립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DL이앤씨(옛 대림산업)는 18일 대전 유성구 DL대덕연구소에 안전체험학교를 개관했다. 기존 용인에 있던 안전체험학교를 이전해 지상 2층, 연면적 1천684㎡로 규모를 확장한 것으로 총 21종의 교육·체험 시설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