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마사회는 지난 26일 제36대 회장으로 김우남 전 국회의원(제17대·18대·19대, 제주시 을)을 임명했다. 김 신임 회장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임기는 3년이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도로교통공단 제공
◇ 도로교통공단은 지난 25일 제16대 이사장으로 이주민 전 서울경찰청장을 뽑았다. 이 이사장은 경찰청 정보심의관, 울산경찰청장, 경찰청 외사국장, 인천경찰청장, 서울경찰청장 등을 지냈다. 임기는 3년이다.
오민규 고려대 교수와 오승탁 서울과기대 교수. 한국연구재단 제공
◇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26일 차세대바이오단장에 고려대 화공생명공학과 오민규 교수를, 공학단장에 서울과학기술대 신소재공학과 오승탁 교수를 선임했다. 오민규 단장은 차세대바이오단 소관 분야 사업·과제 기획, 평가지원, 진도 점검, 연구 수요와 기술 예측 등을, 오승탁 단장은 공학단 소관 분야 사업과제 기획, 평가관리, 연구 동향 조사·분석 등을 2년 동안 맡는다.
오지털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장. 하트-하트재단인터내셔널 제공
◇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는 지난 25일 신임 회장에 하트-하트재단 인터내셔널 오지철 회장을 뽑았다. 오 신임 회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대통령 정책 특별보좌관, 한국케이블티브이방송협회 회장, 한국관광공사 사장, <티브이조선> 대표이사를 거쳐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원장직을 지내고 있다. 부회장에는 유원식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회장, 김기진 JTS 대표를 선임했다.
◇ KNN(부산·경남 민영 방송사)은 지난 26일 신임 대표이사에 이오상 상무를 선임했다. 이 신임 사장은 에서 보도국장, 콘텐츠본부장, 정책사업본부장을 지냈다. 김병근 전 대표이사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이관섭 무역협회 상근부회장. 한국무역협회 제공
◇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는 지난 26일 이관섭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이 신임 상근부회장은 행정고시 27회 출신으로 산업부에서 산업정책실장, 에너지자원실장 등을 지냈으며, 2016∼2018년에는 한국수력원자력 대표이사를 맡았다.
◇ 중국한국상회는 지난 26일 28대 회장으로 이호철 두산(중국)총재를 연임시켰다. 이 회장은 두산 전략기획본부 전무 등을 거쳐 2015년부터 두산(중국) 총재를 맡고 있다. 중국한국상회는 중국 내 대표적인 외국계 경제단체로 기업 경영 정보 제공과 회원 교류 활동 등을 지원한다.
오상호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 월트디즈니 컴퍼니 제공
◇ 월트디즈니 컴퍼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지난 26일 신임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로 오상호 월트디즈니 스튜디오 사업부 전무를 임명했다. 오 신임 대표는 30년 동안 디즈니를 비롯한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일해온 미디어·콘텐츠 전문가로, 씨제이(CJ)엔터테인먼트, 워너브라더스, 삼성영상사업단 등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20세기 스튜디오 대표를 역임했다. DTC(Direct-to-Consumer) 사업부 총괄은 김소연 전 소비재 사업부 상무가 선임됐다.
◇ 관훈클럽정신영기금은 지난 26일 3월부터 서울대 언론정보학과에서 1년간 강의할 ‘관훈신영기금교수'로 정성희 전 <동아일보> 미디어연구소장을, 고려대 미디어학부 기금교수로는 박재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을 각각 선정했다.
◇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문학진)·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지난 26일 안산시청에서 경기해양안전체험관 건립을 기반으로 문화·예술·관광·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해양안전문화사업 발굴과 정책 건의와 정보 공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 해양레저산업과 해양관광 육성 등에 대해 협력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2일 오후 3시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해외 방송콘텐츠 불법유통 대응을 위한 지원과 공조 정책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한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불법 복제와 유통, 한국에 대한 감정적·제도적 차별 문제를 논의한다.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으며, 해당 온라인 주소는 당일 오전 한국언론학회 누리집(comm.or.kr)에 공개된다.
◇ 포스코청암재단은 지난 26일 포항·광양지역의 올해 대학 입학 예정자인 학생을 대상으로 포스코비전장학생 50명을 뽑았다. 선발된 장학생들은 대학 재학 기간 최대 8학기까지 연 36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는다.
◇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12일까지 ‘2021년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에 참여할 7∼16세 다문화자녀를 모집한다. 정규수업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되며, 합창 단원으로 선발되면 음악 이론과 실기, 안무 등 전문 합창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공연과 대회 참여의 기회도 제공된다. 신청은 누리집(woorifoundation.or.kr).
◇ SPC그룹은 지난 26일 아르바이트 대학생 100명에게 모두 1억7천만원의 장학금을 전했다.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의 매장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 대학생 중 근속 기간, 근무 태도, 학업 계획 등을 고려해 매년 200명에게 등록금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 세계한인여성협회는 지난 26일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다 열차에 치여 숨진 이수현을 기리는 일본 이수현(LSH)아시아장학회와 그가 다닌 도쿄 아카몬카이 일본어학교에 1억원 상당의 국산 방역 마스크 5만 개를 전했다. 대한민국공무원공상유공자회, <한국방송>(KBS)사회봉사단, 청정마스크, 재일민단도쿄본부 등이 후원했다.
◇ 세종대 총동문회는 지난 26일 ‘2020년 자랑스러운 세종인'에 권혁문 전 충청남도개발공사 사장을 뽑았다. 권 전 사장은 충남 서산시 부시장을 지냈으며, 제2기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정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리상섭 동덕여대 교수는 ‘올해를 빛낸 세종인 상'을 받았다.
◇ 엘지유니참은 지난 28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현장에서 일하는 여성 의료진을 위해 팬티형 생리대 5만 4천장을 기부했다. 여성용품 브랜드 ‘쏘피'를 통해 지난해에도 여성 청소년에게 생리대 67만장을 기부하는 등 미혼모와 저소득층 청소년 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다.
◇ 한국영상자료원은 8월까지 마포구 상암동 한국영화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기획전시 ‘21세기 한국영화: 웰메이드 영화의 시대'를 한다. 영화 전단과 스틸, 포스터 등으로 구성된 아트월과 영상, 3면 스크린을 활용한 몰입형 미디어 전시를 통해 지난 20년 한국 영화의 지형도와 흐름을 조망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누리집(koreafilm.or.kr) 참고.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6일 서울 송파구위례신혼희망타운 홍보관에서 ‘2020 하우징 디자인 어워드' 행사를 열고, 경북 경산 대임지구 A-8·A-9·B-1B 블록을 설계한 토문건축사사무소를 공공주택 설계 공모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같은 날 제1기 LH 공공건축심의위원회 위촉식을 한 후 좌담회를 열어 LH 장기공공임대주택의 이미지 개선 방안과 공공주택이 나아가야 할 방향, 개선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 소방청 이베이코리아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는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화재나 구조 현장 등에서 위험에 처한 이들의 생명이나 신체, 재산보호에 이바지한 일반 국민에게 주는 119의인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베이코리아와 소방동우회는 매년 119의인상 수상자에게 포상금을 지원하며, 소방청은 이베이코리아와 소방동우회 직원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
◇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 25일 카자흐스탄 국립박물관에 공동연구 성과를 담은 보고서 ‘카타르토베-제티수 사카 엘리트 고분군'을 전하고, 2016년 체결한 학술교류 협약을 5년간 연장했다. 보고서에는 양 기관이 협약 체결 후 2018년까지 유라시아 고대 유목민의 고분 문화에 대해 공동 조사한 성과를 담았고, 지난해 우리말로 발간한 <카자흐스탄 제티수 지역의 고분 문화>를 재구성해 러시아어로 출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