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전람은 26~28일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서울 오피스가구와 오피스페어-동아 건강산업 박람회>를 연다. 건강 기능 식품, 방역관련 기자재와 용품, 사무기기 등 건강과 오피스 관련 물품을 전시한다. 사전등록 신청자에겐 무료관람 초청장을 준다. 누리집(dong-afairs.co.kr) 참고.
◇ 박승희정신계승사업회는 27일 광주 전일빌딩245 다목적강당에서 박승희 열사 30돌 추모행사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활동을 시작한다. 위원회는 새달 24일 박 열사의 모교인 목포 정명여고에 세워진 흉상 앞에서 추모식을 하고 다큐멘터리 제작, 평전 발간 등 다양한 추모 사업을 추진한다.
◇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이사장 함세웅 신부)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효창공원 내 안중근 의사(1879∼1910) 가묘 앞에서 사업회 관계자, 임진택 명창 등 소수만 참석해 순국 111돌 추모식과 ‘안중근’, ‘독립군가’ 등의 추모 연주를 한다.
◇ 반크(사이버 외교 사절단)은 24일 역사 왜곡 논란이 있는 <요코 이야기>를 교재로 채택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미국 콜로라도, 조지아, 네바다 등 8개 주 교육부에 철회 요청 항의 서한을 보내고 국제 캠페인도 시작했다. 캠페인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세계 최대 청원사이트 ‘체인지닷아오르지’(change.org)에 청원하는 형식으로 전개한다.
◇ 국제엠네스티는 23일 ‘제23회 언론상 특별상’ 수상자로 국제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 이동환 목사를 선정했다. 이 목사는 퀴어축제에서 성 소수자를 축복했다가 교회 재판에서 정직 처분을 받았다. 시상식은 26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한다.
◇ 서울시교육청·한국여성인권진흥원·서울남부해바라기센터·서울해바라기센터는 25일 학교 내 성폭력에 대한 신속한 조치와 피해 학생 보호, 성범죄 예방 교육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을 맺는다.
◇ 현대차는 24일 온라인 주주총회를 열고 이지윤 카이스트 항공우주학 부교수와 심달훈 우린조세파트너 대표를 사외이사로 임명했다. 이 교수는 첫 여성 사외이사다. 사내이사에는 하언태 사장이 재선임됐고, 장재훈 사장과 서강현 부사장이 신규 선임됐다.
◇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은 23일 서울 송파구 한양타워에서 선동열 전 야구대표팀 감독과 배우 김영철을 ‘솔라시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솔라시도는 전남 영암과 해남군에 걸쳐 조성 중인 친환경 스마트도시로, 전국 최고 일사량을 보유해 재생에너지 생산의 최적지로 꼽힌다.
◇ 천주교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위원장 염수정 추기경)는 새달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제16회 생명의 신비상'을 공모한다. 생명의 신비상은 생명위원회가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을 구현하기 위해 제정한 상으로 생명과학·인문사회과학·활동 등 세 분야로 나뉜다. 누리집(생명의신비상.com) 참고.
◇ 홍콩 주재 한국문화원(원장 이영호)은 24일부터 한 달간 문화원 7층 전시실과 온라인(hk.korean-culture.org)에서 <제로베이스×홍콩> 전시회를 한다. 6층 전시실과 온라인에서는 한지로 단색화를 작업한 정창섭(1927-2011) 개인전과 한지 체험 행사도 한다.
◇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4일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국립중앙과학관 및 세계유산본부와 자연유산 공동 학술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제주 서귀포 일대 생물상과 역사·경관적 가치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천연기념물이나 명승 등 자연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하는 데 협력기로 했다. 내년 7월 말에는 공동 학술연구 결과 보고서도 발간한다.
◇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23일 오후(현지시각) 방호복 600개, 의료용 장갑 7천개, 의료용 마스크 800개 등 코로나19 대응 방역품을 페루 수도 리마의 경찰청 범죄수사국 본부에 기증했다.
◇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은 24일 ‘제2기 대원청년 불자상·동아리상' 수상자로 불자상 40명, 동아리상 단체 31곳을 선정해 장학금 총 1억6300만원을 전달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