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 상담실/교대 가고 싶은데
질문 : 교대를 가고 싶어 하는 꿈 많은 고1입니다. 저의 목표는 서울교대입니다. 그런데 제가 꼭 서울교대를 갈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어 다른 교육대학들의 학생 선발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특히 교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 알고 싶어요. 미술·음악·체육 등의 과목도 모두 반영하는지, 혹시 반영하지 않는 과목은 없는지 함께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므로 2008학년도 대학입시에 대해 알려드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으로써는 2008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어떻게 신입생을 선발할지 정확히 알 수가 없네요. 단지 도움을 준다면 2007학년도 학생 선발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 경험상 입시 제도가 바뀌어도 대학의 학생 선발 방법은 크게 변화하지 않더군요. 추후 대학별 2008학년도 입시요강이 발표되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1개의 교육대학이 있습니다. 서울교대를 비롯해 경인·공주·광주·대구·부산·전주·제주·진주·청주·춘천교대가 있습니다. 이들 교육대학이 한 해 동안 선발하는 모집 정원은 2006학년도 기준으로 6251명 정도입니다. 학생 선발 모집 시기는 춘천교대만 수시 2학기와 정시 모집으로 선발하고, 나머지 대학들은 수시 모집 없이 정시 모집으로만 선발합니다. 선발 방법은 대부분의 대학이 학생부와 수능시험, 면접·구술고사로 선발하나, 경인교대와 서울교대, 춘천교대는 논술고사를 추가하여 선발합니다. 이들 전형 요소의 반영 비율은 학생부가 30~50%, 수능시험이 40~50%, 면접·구술고사 및 논술고사가 5~10% 정도입니다. 그러나 2008학년도 대학입시부터는 학생부의 반영 비율이 다소 증가하고,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대학도 좀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교육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학교 공부를 잘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교육대학의 학생부 반영 방법을 보면 모든 대학이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을 모두 반영합니다. 따라서 미술·음악·체육을 포함한 모든 교과목을 잘 해야 합니다.
학생부 교과 성적(내신 성적)은 대략 학교 내에서 서울교대와 경인교대는 5%, 기타 대학들은 7% 이내에 들어야 지원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교과 성적 외에 출결 상황과 봉사활동 등 비교과 성적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1학년 때부터 착실히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교육감이나 학교장 추천 등 특별전형으로 진학하고자 할 경우에는 대학별 지원 자격을 자세히 알아보고 계획성 있게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고3이 되어 준비하기에는 심적으로 수능시험과 논술고사 등을 동시에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이 따를 수 있으므로 좀더 일찍 준비하는 것이 여러 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교육대학처럼 졸업 뒤 초등학교 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이화여대와 한국교원대의 초등교육과에 관한 입시 정보도 함께 알아보며, 대학 선택의 폭을 넓히기 바랍니다.
유성룡/SK커뮤니게이션즈 입시정보실장 www.etoos.com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