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1】 지진, 땅에 대한 믿음을 뒤흔든다
지난 12일(현지시각) 규모 7.0의 강진이 카리브해 작은 나라 아이티를 강타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아이티의 통신·교통수단이 완전히 파괴돼 피해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핵폭탄’보다도 무서운 지진은 왜 발생할까요? 현대 과학으로도 지진을 예측할 수는 없는 걸까요? 우리나라는 지진의 안전지대일까요? 이번 아이티 지진을 계기로 인류를 위협하는 자연재해, 지진에 대해 알아봅시다.
【시사이슈2】 24시간 일하는 ‘대한민국’
한국은 ‘세계 최장 노동시간’을 자랑합니다.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노동시간은 2316시간으로 회원국 중 가장 많았습니다. 오래 일한다고 생산성이 올라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노동시간을 줄이면 생산성 향상과 출산율 제고, 일자리 나누기 등의 사회적 이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24시간 일하는 사회 대한민국의 현실을 짚어봅니다.
【논리vs.논리】 최근 남북관계는 냉정과 열정 사이?
1998년 이래 북한의 사실상 최고 권력기관이 된 국방위원회는 지난 15일 정부의 ‘북한 급변사태 계획’ 수립을 문제 삼아 “거족적 보복 성전” 등 거친 말로 우리 정부를 비난했습니다. 이에 대해 ‘말 폭탄’이라고 비하하며 엄포일 뿐이라고 일축하는 언론이 있는 반면, 최근 북한의 불안정한 대응을 우려하며 이를 자극하는 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는 언론도 있습니다. 최근 남북관계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