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가정학습·1318클래스 ‘쏙쏙특강’ 등서 제공
수능에 대비한 <교육방송>의 동영상 강좌만 무료가 아니다. 온라인에는 초등학생이나 중학생한테 유익한 무료 동영상 강좌도 많다. 대체로 무료 동영상의 경우 제작연도가 오래되는 등 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유료 강좌 못지않는 강좌들도 뜻밖에 많다.
각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가정학습의 강좌들은 모두 무료다. 과목별로 모두 갖춰져 있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 새로운 교육과정을 반영하지 못하는 등의 한계도 있다. 교육방송의 초등학생 대상 강좌는 무료다. 그러나 중학교 대상 강좌의 경우 텔레비전에 방영한 강좌를 제외하고 내신을 놓고 진행하는 과목별 강좌는 유료로 운영한다. 학부모나 학생의 처지에서 보면 들을 만한 강좌는 유료인 셈이다. 온라인 동영상 전문업체들의 무료 강좌 가운데도 돋보이는 강좌들이 많다. 중학생 대상 동영상 사이트인 1318클래스(1318class.com)는 ‘쏙쏙특강’을 무료로 제공한다. 오래된 강의가 아니라 최근 강의들이다. 중학교 수학 1~2학년의 과정을 단원별로 핵심 내용을 정리한 강좌를 비롯해 한국사 전체를 정리한 강좌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또 한겨레신문사가 발행하는 중고생 대상 엔아이이(NIE) 논술매체인 <아하! 한겨레> 가운데 ‘이주일의 칼럼’과 뉴스영어로 독해실력을 늘리는 ‘뉴스인잉글리시’에 대한 동영상 해설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들 강좌들은 매주 새로운 내용이 올라오는 만큼 꾸준히 듣게 되면 글쓰기 실력을 비롯해 영어·수학을 공부하는 힘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 초등학생 대상 동영상 사이트인 아이나무(inamu.com)에서도 미래엔에서 출판하는 <문제해결의 길잡이>의 전 학년 해설 동영상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과목별 동영상 강좌를 서비스하고 있다. 정종법 기자 mizzle@hanedui.com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