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8클래스의 ‘2학기 내신 강좌’에는 개념학습과 문제풀이가 강화됐다. 1318클래스의 수학강좌에서 ‘명제’를 설명하고 있다.
2학기 과목별 핵심개념 정리·서술형 동영상 특강
중학교 때는 학교 성적 자체보다는 아이들한테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올해부터 교육과정이 바뀌고, 서술형 문항의 비중이 50% 늘어나는 등 급격한 변화 속에서 자신감을 잃는 아이들이 많은데, 그렇다면 여름방학은 공부에 자신감을 얻도록 하는 데 학습의 중점을 둬야 한다. 영어·수학 등의 기본학력을 닦는 학습, 서술형 문항에 대응하는 힘을 올리는 학습, 2학기 배울 내용에 대해 핵심개념을 미리 공부하는 학습 등이 여름방학 때 해놓으면 좋은 공부들이다.
중학생 전문 동영상 학습 사이트 1318클래스는 여름방학 때 공부에 자신감을 올릴 수 있는 동영상 강좌들을 대거 선보이고 있다.
먼저 2학기에 배울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의 핵심개념을 정리하는 특강이 있다. 과목별로 주요 개념을 익히고 문제풀이로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강사들이 직접 집필한 교재인 ‘필기노트’를 제공하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학생이 직접 정리할 수 있다. 수강료는 11만9천원.
서술형 문항의 비중이 50%로 높아지면서 서술형 문항 때문에 점수를 잃은 학생들이 많다. 내용을 모른다기보다는 5지선다형에 익숙해진 공부습관 때문에 완벽히 공부하지 않아 답을 제대로 못 쓴 경우이다. 서울시교육청 서술형 문항 개발 교사들이 집필한 ‘생각열쇠’라는 교재로 서술형 문항의 대응력을 높여주는 특강을 제공한다. 국어·영어·사회·과학 등의 교과목의 서술형 문항을 강의하는데, 수강료는 강좌묶음에 따라 4만8천원에서 9만6천원이다. 핵심개념정리 특강과 서술형 대비 특강을 함께 구매하면 더욱 할인을 받는다.
영어와 수학도 기초학력을 다져놓아야 한다. 영어는 문법, 독해, 듣기 등 영역별로 기본을 갖추는 학습을 해야 하고, 수학은 수준별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 학습을 해야 한다.
영어의 경우 문법정리가 가장 잘되었다는 ‘맨투맨 교재’, 전 영역에 걸쳐 교재를 펴내는 ‘능률영어’ 교재를 기반으로 영역별로 강의를 제공한다. 특히 영어 문법의 경우 기초부터 시작해 발전, 심화 등 3단계로 학생의 수준에 따라 기본을 닦는 공부를 할 수 있다. 수강료는 개별 과목은 4만원 수준, 묶음강좌는 16만원 수준이다. 수학의 경우 발전 및 심화 교재인 ‘에이급 원리해설’ ‘최상위 수학’ 등의 교재로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강좌를 서비스한다. 여름방학을 맞아 영어 문법과 독해, 어휘 강좌와 수학 강좌 등을 수준별로 묶어 제공하는데, 12만5천원에 영어와 수학 가운데 4개 강좌를 골라 수강하도록 하는 이벤트를 열고 있다.
1318클래스 쪽은 “방학 때 영어·수학에 대한 기본학력을 축적해 놓으면 이런 자신감이 대입까지 이끈다”며 “서술형 비중이 높아진 만큼 이에 대한 훈련도 해놓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류현경 기자 r302@hanedui.com
류현경 기자 r302@hanedui.com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